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통증, 어떻게 치료할까?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통증, 어떻게 치료할까?

웰튼지기 2018. 1. 8. 10:06

고관절통증, 어떻게 치료할까?

<고관절 관절염의 진행 정도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중요'>

인체의 뼈 마디마다 존재하는 연골, 이 연골은 뼈 마디가 부드럽고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노화가 진행되면 될 수록 관절에 혈액이나 영양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여 서서히 연골이 마모되면서 각종 질환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이런 질환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퇴행성관절염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주로 사람의 하중을 많이 지탱하는 관절에서 발생하게 되며, 그 중에서도 무릎이나 고관절의 관절염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고관절통증, 어떻게 치료할까?

고관절은 좌우에 하나씩 있으며 골반에서 내려오는 상반신의 하중을 고스란히 받고 있는 관절입니다. 골반과 대퇴골을 잇는 관절로 인체를 지탱해주면서 무게를 양쪽 다리로 분산시켜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고관절 관절염은 고관절 부위에 연골이 닳아 관절이 망가지며 고관절통증과 관절 운동 장애가 유발되는 질환입니다. 순수하게 퇴행성 변화에 의해 발생하는 관절염 보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나 선천성 기형에 이차성 관절염이 많은 빈도를 나타납니다.

고관절통증, 어떻게 치료할까?

고관절 관절염이 발생하게 되면 다리가 제대로 펴지지 않기 때문에 걸음걸이가 절뚝이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또한 보행 시를 비롯하여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지속될 수 있으며 특히 고관절을 안쪽으로 돌리는 동작에서 고관절통증이 더 심해지게 됩니다. 엉치나 사타구니쪽에서 고관절통증이 느껴지는 것도 고관절 퇴행성 관절염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 또한 관절염이 진행될 수록 다리 길이의 좌우 차이가 나며 짧아질 수 있습니다.

고관절통증, 어떻게 치료할까?

고관절 관절염의 정도가 심하지 않으면 약물치료, 주사요법 등을 통하여 증상을 개선시켜줍니다. 하지만 관절염의 정도가 심하고 환자가 일상생활에 힘들 정도의 증상을 호소하면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을 통하여 고관절의 기능을 회복하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웰튼병원의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은 근육, 힘줄 보존 최소절개수술로 재활과 일상 복귀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켜 고관절 환자분들께 건강한 관절을 되찾아 드립니다. 신체 손상을 최소화하고 회복을 빠르게 하는 최소절개술을 통하여 조기 보행시스템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술 4시간 후부터 보행 연습을 시작하는 조기보행시스템은 수술 부위의 유착을 방지하고 근력을 강화시켜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웰튼병원은 환자와 보호자들이 직접 수술 장면을 보실 수 있도록 공개하고 있습니다. 대기실에 설치된 모니터를 통하여 수술 상황을 확인 할 수 있어 수술에 대한 불안감을 덜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실에 공기정화장비를 설치함으로써 미세먼지를 통해 발생되는 감염의 가능성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켰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