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연골수술! 관절내시경만 믿으세요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무릎연골수술! 관절내시경만 믿으세요

웰튼지기 2013. 5. 24. 08:17

최근 운동선수들의 무릎 부상 소식이 부쩍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무릎 십자인대파열이나 무릎 반월상 연골판 파열 등의 무릎 부상이 월등히 많은데 이는 축구, 골프, 야구 등 종목을 가리지 않고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와 더불어 일반인들의 야외활동이 늘어나면서 수술을 위해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1. 무릎 연골손상은 MRI를 통해서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X-ray는 기본적으로 뼈를 보는 영상자료이기 때문에 뼈가 아닌 연골판, 십자인대 등의 손상은 구분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무릎에 통증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X-ray 촬영 상 별다른 이상이 발견되지 않아서 안심하고 있다가 추후에 큰 손상으로 낭패를 입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통증이 나타난다면 꼭 전문의와 상담 후 MRI촬영을 하시기 바랍니다.

 

 

2. 연골판, 십자인대 등이 파열되면 "뚝"하는 소리가 나거나 갑자기 극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보통은 달리면서 방향을 갑자기 트는 경우, 혹은 달리다가 어디에 무릎 부위를 직접 부딪히는 경우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뚝 하고 무언가가 끊어지는 듯한 소리가 들리거나 갑자기 통증이 느껴진다면 지체하지 말고 병원으로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야외활동이 늘어나는 봄부터 무릎부상을 입은 환자들이 증가합니다.

 

이는 어느 정도 개인차는 있지만 대부분 겨울 동안에는 운동을 하지 않고 있다가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충분한 준비운동 없이 갑자기 운동을 하면서 부상을 입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꼭 스트레칭 등 충분한 사전 준비운동이 중요합니다.

 

 

4. 연골판파열, 십자인대파열 등의 무릎 부상은 관절내시경 수술을 통해 보다 빠르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은 무릎관절부위에 작은 카메라를 삽입하여 외부 모니터로 관절속을 보면서 정확하게 진단 및 수술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존 절개보다 절개부위가 작기 때문에 흉터도 작아지고 출혈과 통증 역시 적습니다. 바쁜 학생과 직장인들의 경우 2박 3일 일정으로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안전한 회복을 위해서는 최소 일주일 정도 경과를 확인하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5. 관절내시경 수술 후에는 재활치료가 아주 중요합니다.

 

기존 절개수술에 비해서는 통증도 적고 회복도 빠른 편이지만 그래도 끊어지고 파열된 연골이나 십자인대등을 재건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재활치료가 아주 중요합니다. 웰튼병원에서는 전문 재활치료를 통해 수술 부위 주변 근력을 더욱 강화하고 일상생활에서도 환자 본인이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여 줍니다.

 

 

6. 한번 파열된 무릎 연골판은 자연 치료가 되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손상된 연골판은 자연 재생이 되지 않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압력을 가하고 무리하게 되면 관절내시경 등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 관절염으로 진행되어 추후에는 결국 인공관절 수술을 해야하는 경우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운동 후 통증이 계속 된다면 망설이지 말고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빨리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당 이미지는 5월 6일 월요일 아침 KBS2 굿모닝대한민국에서 방송된 화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