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통증 쉽게 극복하기!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통증 쉽게 극복하기!

웰튼지기 2016. 3. 16. 12:20

고관절통증 쉽게 극복하기!

한 번 발생하게 되면 쉽게 자연회복으로 낫지 않고 오랫 동안 고통 받게 되는 고관절통증해결 방안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고관절이라 하면 생소한 분들도 많으실 텐데 골반과 허벅지 쪽 뼈를 이어주는 엉덩이 관절로써 걷기, 앉기, 뛰기 등의 하체의 모든 움직임을 가능하게 해주는 관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골절, 노화로 인한 마모, 질병에 의한 합병증으로 관절 손상이 오게 되면 일상생활이 점차적으로 불가능해지며 극심한 고관절통증이 동반되게 됩니다.

 

 

 주로 고관절통증을 유발하는 병명은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이며 대퇴골두에 혈액순환 장애가 오면서 그로 인해 뼈가 괴사되는 질환입니다. 보통 환자가 초기 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여겨 지나치는 경향이 많으며 점차 병이 진행될수록 관절이 점차 파괴되어 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대략 50% 정도의 환자가 진단 3년 후 수술을 필요로 하며 고관절 부위의 통증 발생 2년 후 대퇴골두가 붕괴되기 시작하면서 고관절통증이 심해지게 됩니다.

 

 

주로 과한 음주 및 스테로이드제 약물의 장기 복용, 외상으로 인해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의 원인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는 40~50대 남성분들의 발병율이 훨씬 높았으나 최근 현대에서는 젊은 층과 여성들에게서도 자주 발병되어 조기치료 및 고관절인공관절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만약 가랑이와 엉덩이 부분인  고관절통증이 1~2주 가량 지속된다면 대퇴골두무혈성괴사를 의심할 필요가 있으니 정형외과의 정밀 진단이 필요합니다.

 

 

 

 

고관절 질환의 치료와 수술방법은?

자기관절 살리는 감압술 대퇴골두에 구멍을 뚫어 주어 혈관이 새로 생성이 가능한 통로를 만들어주면 생성된 혈관을 따라 괴사 부위가 정상적인 뼈로 채워지게 됩니다. 감압술 후에 생기게 되는 대퇴골두의 구멍 부위에 사람의 뼈와 비슷한 망상 금속이라는 금속 지지체를 넣어주는 새로운 방식의 치료 방법입니다.

 

 

 심하게 고관절괴사가 진행된 경우는 손상된 엉덩이 관절을 인공관절로 교체 해 주는 수술로 인공고관절 치환술이라고 합니다. 인공고관절수술은 안정성과 효과성이 입증된 수술이지만 위암, 간암 등과 함께 심사평가원 선정 9대 고위험 수술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전국 병원급 의료기관 중에서 많은 수술 사례 및 케이스가 많은 병원에서 수술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웰튼병원은 보건복지위원회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13년 전국 병원급 의료기관 중에서 가장 많은 고관절수술을 시행한 병원으로 많은 환자분들의 고관절통증 문제를 해결해드리고 있습니다. 1만여 건이 넘는 숙련된 의료진들과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근육 힘줄보존 최소절개수술로 재활과 일상복귀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켜 단 4시간만에 보행연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 사진은 고관절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분의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수술 전과 고관절수술 후의 X-레이 사진입니다. 술은 약 1시간 정도 소요되며 당일 4시간 후부터 보행 연습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행되는 고관절수술보다 빠른 일상회복이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차가 있지만 수술 5일차 정도가 되면 독립보행이 가능하며 일상 생활에 큰 지장이 없습니다.

 

 

 웰튼병원은 관절수술을 주로 시행하며 많은 환자들이 고관절통증과 불편함 없이 빠른 퇴원을 통해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하도록 최신의료설비와 숙련된 물리치료사들이 항시 재활치료에 힘쓰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술이 80이라면 재활이 20이라고 할 정도로 인공관절수술 환자의 경우 회복에 있어 재활치료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수술 후 재활까지 1:1 맞춤 원스톱케어 시스템을 통해 좋은 결과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