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반월상연골판파열 모두다 관절내시경 받나요?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반월상연골판파열 모두다 관절내시경 받나요?

웰튼지기 2016. 3. 14. 18:56

반월상연골판파열 모두다

관절내시경 수술 받나요?

 

무릎은 우리 몸의 체중부하를 견디며 우리몸을 움직이게 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특히 무릎의 기관중에서도 반월상연골판은 무릎뼈의 완충 구실을 해주는 물렁뼈, 무릎 내에서 관절운동을 원활하게 하며 동시에 움직일 때 생기는 마찰을 최소화해 무릎 관절염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런 중요한 역할을 감당하는 반월상연골판이 파열되는 경우가 요즘 빈번하게 발생하는데 오늘은 언제 반월상연골판이 파열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치료하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반월상연골판이란?

C자 형태의 반달모양을 하고 있어서 반월상연골판이라고 합니다. 무릎 관절 사이 안쪽 C자형태와 바깥쪽 O자 형태로 위치합니다. 반월상 연골판 주변부는 관절낭의 안쪽 면에 부착되고 가운데는 오목한 모양으로 관절면에서 분리되어 있습니다. 내측 반월상연골판은 C자 모양으로 외측보다 크기가 크며 앞쪽은 전방십자인대가 강하게 부착되어 있고 뒤 쪽은 후방십자인대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외측반월상연골판은 O자 모양으로 내측보다 둥근형태로 관절면의 2/3까지 덮고 있으며 앞쪽은 전방십자인대 측면에 부착되어 있고 뒤쪽은 과간와융기 후방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바깥쪽은 외측반월판은 고정되어 있지 않아서 운동성이 있습니다.

 

 

2. 언제 반월상연골판 파열되나요?

대부분 운동을 하던 중 갑작스럽게 발생하게 되는데 연골판에 퇴행이 있는 경우에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축구나 농구 등 과격한 운동에도 파열이 올 수 있고 가벼운 운동중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크게 부딪히는 경우도 파열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3. 반월상연골판파열이 오면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반월상연골판 파열이 되는 경우 평소에는 이상이 없다가도 양반다리를 하거나 계단을 오르내릴때, 무릎을 구부리거나 쪼그려 앉았다가 일어날 때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간혹 파열된 연골판이 무릎 뼈와 뼈 사이에 끼면서 무릎을 굽히고 펴기가 어려워 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 진단은 문진과 더불어 무릎 X-ray를 찍어보고, 정확한 진단을 위해 무릎 자기공명영상 MRI를 하게 됩니다.

 

 

4. 반월상연골판 파열이 되면 어떻게 치료하나요?

 

반월상연골판파열시 치료는 관절내시경을 하게 됩니다. 파열된 반월상연골판의 파열 혈태와 종류에 따라 파열된 반월상연골판을 봉합하는 경우도 있고, 봉합할 수 없는 형태의 반월상연골판 파열의 경우에는 다듬어주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비교적 젊은 층일 수록 부분 절제보다는 봉합을 하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반월상연골판파열이 오래 방치되면서 너무 많이 파열되었다면 봉합할 수 없기때문에 통증이 느껴질때는 하루빨리 병원을 찾아 진찰을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5. 관절내시경 수술이 무엇이죠?

관절내시경 수술이란, 관절안을 볼 수 있는 1cm미만의 관을 관절내에 삽입하여 모니터로 환부위를 보며 다듬고 봉합하는 수술로 흉터와 출혈 통증이 적어 빠른 일상복귀를 원하는 젊은 환자들에게 크게 각광 받는 수술입니다. 비교적 간단하게 느껴지는 수술이지만 숙련된 전문의의 집도가 매우 중요한 수술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