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수술로 백세인생 튼튼하다 전해라~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인공관절수술로 백세인생 튼튼하다 전해라~

웰튼지기 2016. 2. 22. 16:55

무릎인공관절수술

백세인생 튼튼하다 전해라~

 

예전에는 어르신들께서 경로당에 모여계시거나 집에서 TV를 보시거나 소일거리를 하시며 노후를 보내셨다면 요즘 어르신들은 스포츠댄스를 배우신다거나 문화센터에 나가 노래를 배우시고 전국적으로 등산을 다니시는 등 활동적인 어르신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아무래도 그 요인은 예전보다 어르신들께서 많이 건강해지셨다는 이야기가 되는데요,

 

 

 

우리 어르신들의 기대 수명이 증가하면서 퇴행성관절염 치료를 위한 무릎인공관절수술의 수요도 해마다 늘어나고 있습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은 퇴행성 관절염으로 망가진 관절을 인공관절로 대체하여 관절운동을 회복시키는 수술법인데요, 높은 삶의 질을 원하시는 어르신들께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은 퇴행성 관절염 말기 환자에게 많이 시행되고 있는 수술법입니다. 류마티스관절염, 외상후 관절염 등 무릎관절 전반에 걸쳐 질환을 앓고 계신분들에게 최종적인 치료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데요.

 

 

 

 

무릎관절의 경우 우리 몸에서 걷거나 앉는 등 기본적인 동작이나 생활속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체중을 항상 지탱하고 있기때문에 튼튼한 관절임에도 불구하고 퇴행이 가장 빨리 이루어지는 곳이며 직업의 특성상 반복되는 동작이나 무리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 발병 후 약물요법, 물리치료요법, 운동요법 등 보존적 치료를 하여도 호전이 없을 경우 무릎인공관절수술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무릎인공관절수술은 무릎 관절 내 손상된 부분을 제거하고 특수 합금과 특수 플라스틱인 폴리에틸렌으로 만들어진 인공관절기구를 삽입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사실 퇴행성 관절염 말기에는 이런 보존적치료들이 효과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말기에는 다리의 심한 변형이 오게 됩니다. 이는 미용상 보기 안좋을뿐은 물론 보행시 보행장애를 겪게 되고 또한 밤낮으로 찾아오는 극심한 통증으로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울정도가 됩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의 가장 큰 목적은 통증의 완화입니다. 통증이 감소되어 움직임은 훨신 수월해지고 무릎인공관절로 다리는 곧아지며 체중이 분산되어 보행이 편해집니다. 퇴행성 관절염 말기 환자분들은 평소 통증으로 움직이기 힘들었던 분들이 많기때문에 수술직후라도 당장 펴는 자세나 구부리는데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은 수술후에도 재활운동을 함께 해야 일상생활에 무리없는 135도 각도와 펴는 자세가 가능해집니다. 또 관절내 조직들이 유착되지 않도록 운동을 적극적으로 임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