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관절내시경 수술 꼭 받아야 할까?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관절내시경 수술 꼭 받아야 할까?

웰튼지기 2016. 1. 26. 16:31

관절내시경 수술

꼭 받아야 할까?

 

오늘은 한동안 바다가 얼어버릴정도로 극심한 한파에서 벗어나 영하 7도로 따뜻하게 느껴지기 까지 한 날씨입니다, 그동안 그 춥다던 러시아보다 더 추운 우리나라 날씨로 인해 밖에 나갈때면 온 몸을 바들바들 떨었었는데요, 이렇게 추우면 관절이 경직되고 몸이 차가워져 관절건강에도 한파가 몰아치는 것처럼 안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그래서 추운 날씨에 많이 호소하시게되는 관절통증! 그중에서도 관절내시경 수술을 받아야 하는 질환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이란?

관절내시경수술 받는 질환?

관절내시경 수술 꼭 받아야 하나요?

관절내시경 수술 후에는?

 

 

 

일단 여러분들이 가장 궁금해 하실것 같은 4가지 관절내시경 수술에 대한 것들의 답변을 드려보고자 합니다!

 

 

 

 

일단 관절내시경이 무엇이냐!

관절내시경은 수술이 필요한 부위에 1cm미만의 작은 절개로 초소형 카메라와 레이저 수술 기구가 달린 가는 관을 삽입하여 모니터를 통하여 의사선생님이 환부를 확인하고 직접 다듬고 봉합하며 치료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시간은 1시간 내외로 짧고 절개가 작기때문에 출혈, 통증, 흉터가 작습니다. 그로인해 일상복귀가 빠른장점이 있어 많은 젊은 분들이 관절내시경 수술을 선호하고 계시답니다. 1cm 절개도 국소마취를 통해 진행되는것이기 때문에 아플까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어떤 경우 관절내시경 수술 받나요?

일단 관절내시경 적용 질환은 아무래도 무릎, 어깨, 발  신체의 세 부분에 나타나는 질환에 활용할 수 있겠는데요! 일단 무릎질환에서는 반월상연골판파열, 퇴행성관절염, 전방십자인대파열, 연골손상 등이 있을 수 있겠고요, 어깨 질환에서는 어깨회전근개파열, 오십견, 충돌증후군 등이 있고, 발 질환에서는 발목 연골 손상, 발목 인대손상 등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관절내시경 수술 모두 받아야 하나요?

환부가 아프다고 해서 모든 질환에 관절내시경 수술을 받는것은 아닙니다. 일단 다양한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하게 되고 초기에는 약물치료, 주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물리치료 등 비수술적인 치료만으로 회복이 가능한지 살펴보고, 이런 보존적 치료를 통해서도 상태가 나아지지 않거나 환부 파열이 50%이상 진행된 경우에는 수술을 통한 봉합이 불가피 합니다. 관절내시경 수술하게 되는 질환이 연골이나 인대 파열에 관한 질환이 많은데 이런 질환들은 자연치유가 어려운 질환들이기 때문입니다.

 

 

 

 

 

 

관절내시경 수술 후에는?

이처럼 관절내시경 수술의 많은 장점들로 인해 쉬운 수술로 오인할 수 있지만 시술 전문의의 숙련도가 매우 중요한 수술이기에 관절내시경수술 잘하는 병원을 찾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치료 후에는 생활 속에서의 관리가 중요한데, 환부 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하는것은 금물이며, 운동범위를 서서히 늘려주는 재활운동을 통해서 몸이 정확하게 회복될 수 있다는 것 유의해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