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한파로 인한 무릎통증 무릎연골수술 관절내시경으로 돌파!!!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한파로 인한 무릎통증 무릎연골수술 관절내시경으로 돌파!!!

웰튼지기 2016. 1. 25. 17:52

한파로 인한 무릎통증

무릎연골수술

관절내시경으로 돌파!!

 

 

 

한파로 인한 무릎통증, 무릎연골수술 관절내시경으로 돌파!!

추운날씨가 계속되는 요즘 준비운동으로 몸을 풀어주지 않거나 무리한 운동 등으로 관절이 쉽게 손상 될 수 있어 주의하는 것이 좋은데요. 평소에 사용량이 많은 무릎의 경우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겨울철 날씨에는 관절이나 인대가 굳어 있어 스트레칭 없이 갑작스럽게 운동을 진행할 경우 무릎의 연골이 손상 될 수 있는데, 이 경우 극심한 무릎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무릎연골손상이란 허벅지와 정강이뼈 사이에 위치해 있는 반월상연골이 외부로부터 큰 충격을 받거나 무리한 동작으로 인해 찢어져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이러한 원인 외에도 평소에 잘못된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거나 보행습관이 잘못되었을 경우에도 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릎연골손상이 나타났을 경우 초기에는 별다른 이상 증상을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질환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때문에 무릎에 작은 통증이 나타날 경우 질환을 의심하고 통증이 오래 지속 될 때는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릎연골손상 될 때 나타나는 증상은

-걸을 때 무릎에 강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무릎을 구부리거나 펼 때 무언가 걸린듯한 느낌이 듭니다.

-걷거나 뛸 때 갑작스럽게 방향을 바꾸면 무릎의 관절이 어긋나는 듯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무릎이 심하게 붓고 물이 찹니다.

-보행 중에 갑자기 다리의 힘이 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릎에 뚝 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무릎연골손상의 치료법으로는 초기에 발견하였을 경우 수술적인 치료가 아닌 보존적인 치료만으로 쉽게 완치가 가능한데요.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에 냉찜질과 온찜질을 병행하고 실시하고, 간단한 스트레칭과 도수 치료, 그리고 물리치료를 통해 경직된 근육을 이완시켜 줄 수 있으며, 통증의 정도가 심할 경우엔 진통 소염제 투여를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각할 경우에는 수술적인 치료를 진행해야만 하는데요. 수술적인 치료방법으로는 관절내시경 무릎연골수술 방법이 있으며, 관절 부위에 내시경을 삽입하여 손상 연골을 꿰매 주거나 손상된 부위를 다듬어 주는 무릎연골수술 방법입니다. 그러나 환자의 나이가 젊을 수록 반월상 연골판파열 제거는 삼가하고, 되도록 원래의 상태로 고쳐주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무릎연골수술 치료에 쓰이는 관절내시경은 문제가 생긴 무릎관절부위를 1cm미만으로 절개 한 후 카메라가 달린 관절내시경을 관절내에 삽입해 손상된 연골 및 조직을 제거하고 정리하는 수술로 관절 상태를 모니터로 보면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무릎연골수술방법은 MRI와 같은 특수 촬영으로도 파악하지 못한 질환상태까지 정확히 진단할 수 있어, 진단과 치료를 한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릎연골수술 방법인 관절내시경은 반월상연골손상 외에도 중기 퇴행성관절염이나 운동으로 인한 십자인대파열, 추벽 증후군 등 여러가지 관절질환의 치료법으로 쓰이며 최근 고령인구의 증가에 따른 관절연골 퇴행성 변화와 늘어나는 레저 스포츠 부상으로 인해 매년 관절연골수술 건수가 늘어나는 추세랍니다.

 

 

겨울철 운동을 할 때는 충분한 스트레칭을 하는 등 준비운동으로 무릎 근육을 풀어주고, 그 무릎에 가해지는 체중을 분산시키는 것이 좋으며, 적절한 운동량을 꾸준히 이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연골은 재생능력이 없어 한번 손상되면 완전히 회복하기 힘들기 때문에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