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관절내시경 수술 요하는 반월상연골판파열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관절내시경 수술 요하는 반월상연골판파열

웰튼지기 2016. 1. 21. 13:41

무릎에 강한 충격

반월상연골판파열

관절내시경 수술 필요합니다.

 

 

안녕하세요~요즘 영화 핫한 영화 히말라야 보셨나요? 대체 저 눈덮혀 위험하고 높은산을 왜 올라가서 그 고생을 하느냐 하시는 네티즌도 많으시던데요, 겨울 등산 장비 등이 발달하고 겨울철에도 움츠려 있지 않으려고 노력하시는 분들은 겨울철에도 산을 많이 찾으시더라고요, 하지만 눈덮힌 겨울산은 분명 위험요소가 있기 마련입니다. 무리하게 등반하시다가 반월상연골판파열 되어 병원을 찾으시는 분들이 꽤 많은것이 증명해 주고 있는것 같아요

 

 

 

반달의 모양을 하고 있어 반월상연골판이라 불리우는 연골판은 직립보행시 무릎관절에 부하되는 체중을 지지하고 관절면에 가해지는 힘을 분산하여 충격을 흡수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연골의 영양공급을 도와주며 관절 전체에 활액이 잘 분산되도록 하여 윤활기능과 관절의 안정성에 기여합니다.

 

 

 

반월상연골판은 무릎의 위쪽 뼈 즉 대퇴골과 무릎의 아래쪽 뼈 경골이 만나는 지점에 위치한 섬유성연골입니다. 무릎의 강한 외상에 의해 찢어지거나 갈라지게 되는데 그것을 반월상연골판파열 이라고 합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시 일반적인 증상은 통증으로 인해 무릎 운동을 하기 어려워지고 무릎이 붓거나 물이 찰 수도 있으며 무리하게 사용하는 경우 이러한 증상은 더욱 심해집니다. 일단 이러한 반월상연골판파열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MRI정밀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이 내려질 수 있겠습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은 일단 파열이 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한 조직이므로 무릎 운동에 의해 더 파열되기 때문에 보존적인 치료로는 효과가 없고 더 파열되거나 관절염으로의 진행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관절내시경 수술을 받아야만 합니다. 일반적으로 종주파열이 적응증에 해당하지만 최근에는 방사파열,수평파열 및 복합파열까지 광범위 하게 반월상연골판파열 봉합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 시 관절내시경수술

관절내시경 수술은 무릎에 약 1cm이하의 절개를 통하여 관절경을 삽입하여 수술하는 방법입니다. 모니터를 통해 병변을 보며 특수하게 제작된 수술기구로 수술을 시행하게 되며 수술시간은 약1시간 내외 입니다. 절개부위가 작기 때문에 환자의 회복 및 일상복귀가 빠르고 통증 출혈 흉터가 작은 효과가 있습니다. 질환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2일정도 입원 후에 통원 치료와 일상생활이 가능 하고 2주 정도가 지나면 가벼운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반월상연골판파열 외에 전방십자인대파열이나 어깨회전근개파열일 경우에도 수술하는 최첨단 수술 기법입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 봉합술 관절내시경 수술후 재활과정

 

■ 수술 후 다음날 부터 목발 보행이 가능합니다.

■ 수술 후 재활은 수술 직 후 부터 가능합니다. (근력운동 및 각도 운동)

■ 수술 3주 전부터는 체중의 30%~50%까지 부분 체중부하 가능합니다.

■ 수술 6주 이후 목발 보조기 없이 정상 보행하고 수술 후 재활운동 유지 및 가속 재활이 시작됩니다.

■ 수술 12주 후 가벼운 운동을 시작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