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 궁금한것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인공관절 궁금한것

웰튼지기 2016. 1. 11. 15:35

인공관절 궁금한것

 

 

인공관절 수술을 염두해 두고 계신 분들이라면 인공관절에 대한 아주 세세한 것까지 궁금하실수 있는데요! 인공관절의 대한 궁금한 질문을을 모아  인공관절 궁금한것 답변 형식으로 포스팅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평소 인공관절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 한번 살펴보시고 궁금하신게 있다면 답글 남겨주세요! 저희 웰튼네에서 다 알려드리겠습니다 ^^

 

1. 관절을 이루고 있는 성분은 무엇인가요? 건강한 관절과 그렇지 않은 관절은 어떤차이가 있나요?

무릎관절은 뼈와 연골, 주변을 둘러싼 인대와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건강한 관절과 건강하지 않은 관절을 판단하는 기준은 연골의 손상정도 입니다. 무릎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연골이 닳아 퇴행성 관절염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2. 인공관절 수술은 관절이 어떤상태일때 하게 되나요?

퇴행성 관절염은 크게 초기,중기, 말기로 나눠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에 맞춰 관절염 치료법도 달라집니다. 증상이 가벼운 초기 단계에는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고 기능이 남아 있는 관절을 최대한 보존하기 위해 약물치료, 물리치료, 운동 등의 보존적 치료법을 통해 통증과 염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주사 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최근 주사치료가 마치 영양제와 비슷한 개념으로 잘못 인식되는 경우가 있는데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과다하게 사용하는 것은 방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인공관절 수술의 절차를 간략히 설명해주세요!

인공관절 수술을 위해서는 혈액검사, 소변검사, 심전도, 흉부 X-ray 등의 내과 검사를 먼저 받아야 합니다. 내과 검사를 통해 신체적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면 인공관절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수술이 결정되면 먼저 입원을 통해 수술 전에 관절운동을 미리 시행합니다. 이는 미리 관절 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 수술 후 빠른 회복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후 인공관절 수술에서는 무릎을 절개한 후 닳아버린 연골을 깍아내고 새로운 인공관절을 끼워 넣습니다. 다만 수술 과정 중 관절의 모양과 크기를 정확하게 측정해서 관절의 모양과 크기에 가장 맞는 사이즈의 인공관절 제품을 이용해서 수술을 하여 원래의 관절 모양과 크기에 가장 가까운 결과를 얻을수 있도록 합니다. 수술 후에는 4시간이 지나면 보행연습을 하고, 약 15일 가량 입원해 있으면서 지속적인 관리와 재활 치료를 병행하게 되며 퇴원 후에도 1개월,3개월,6개월,1년에 한번씩 정기적인 검진과 재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4. 인공관절에 쓰이는 여러가지 재료의 특성과 차이점

인공관절은 주로 스테인레스, 코발트크롬, 티타늄 합금과 특수 플라스틱재질(고분자 폴리에틸렌)이 사용되며, 생체재료와 흡수성 재료 등 특수재질의 인공관절도 속속 개발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강화플라스틱과 세라믹이 개발돼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에 사용되는 세라믹 인공관절은 인공관절 기구의 수명을 약 30년 정도로 연장해주었습니다.

 

 

 

 

 

5. 인공관절 재료나 인공관절 수술에 쓰이는 장치들은 주로 어떻게 공급이 되나요?

현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인공관절은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아직까지 개발중에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영국에서 개발되었고 장기간 동안 관찰로 입증이 된 인공관절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6. 인공관절을 처음 쓰는 환자가 가질 수 있는 느낌이나 불편함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어떻게 적응해야 합니까?

인공관절 수술을 한 직 후 에는 소리가 나거나 뻑뻑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꾸준한 재활치료를 통해 극복 할 수 있으며, 퇴원 후에도 정기적인 검진 및 재활운동을 통해 무리 없는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7. 인공관절 수술 할 때 근육이나 힘줄은 어떤 영향을 받나요? 근육이나 힘줄을 보존하는 최신 수술법은 어떤게 있나요?

근육이나 힘줄은 관절 주변에서 관절을 받쳐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관절의 움직임을 월활하게 하는데 상당한 도움을 줍니다. 수술 시 이를 잘라내면 관절 주변이 약해져 재활에 상당한 기간이 소요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근육과 힘줄을 보존하는 ' 최소절개술'을 통해 수술 후 조기보행이 가능해졌습니다. 웰튼병원은 '최소절개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