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이 뭐죠?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인공관절이 뭐죠?

웰튼지기 2016. 1. 7. 17:14

인공관절, 인공관절 많이 들어봤지만

어떤 재질인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수명은 얼마인지 궁금하셨던 분들을 위해

인공관절에 대해 파헤쳐 드리는 시간!!

 

 

 

인공관절이 뭐죠?

인공관절은 관절부위의 뼈가 파괴되거나 관절손상을 입어 관절기능이 손실된 경우에 그 관절을 절제하고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사용하게 되는 기구 입니다. 인공관절은 금속 또는 합성수지로 만들며 보통 수명은 과거에는 평균 10~15년 정도였으나, 저희 웰튼병원에서는 닳지 않는 신소재 세라믹, 금속의 사용등으로 그 수명이 2~3배는 더 늘어나 대부분의 고령환자에게서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공관절은 인체에 독이 없는 티타늄 크롬 알루미나세라믹, 폴리 에틸렌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현대 과학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그 디자인이나 재료에 있어서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인공관절 효과

 

인공관절 수술 후 통증없이 쉽게 거동이 가능하며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1.통증해소 : 수술 후 환자가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효과는 심한 통증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관절의 통증은 완전히 없어지거나 상당히 감소되며, 수술에 따른 약간의 통증이 있을수는 있으나 몇주만 지나면 사라지거나 대부분 서서히 회복됩니다.

수술 후 얼마간은 수술했던 부위가 따끔하거나 느낌이 없을 수 있는데 이는 수술한 부위 주위 근육들이 약해져 있던 것이 원인이며, 몇 달간 지속되는 경우도 있지만 점차 운동을 함으로써 좋아지게 됩니다.

 

 

 

 

2. 관절기능회복 : 통증이 사라져 관절운동이 원활해지기 때문에 제한되었던 관절운동이 향상되며, 이는 비록 20~30대에 미치지는 못하더라도 일상생활에는 지장이 없을 정도까지 회복됩니다. 따라서 관절운동의 회복으로 다리의 근력이 증가되고, 다리를 더 사용하면서 근력은 더욱더 강화될 것입니다.

 

 

 

 

3. 삶의 질 향상 :  아픔이 사라지기 때문에, 일상의 업무나, 간단한 활동 등을 더욱 편안하게 수행할 수 있어 삶의 질을 향상 시켜주며, 대부분의 인공관절은 수명이 오래가기 때문에 오랫동안 편안하게 활동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 또는 무릎 인공관절 수술 후 소파, 침대 등 입식 생활을 하는 편이 좋으며 주치의와 상담하여 과격하지 않은 운동 및 차량운전 등 일반적인 사회생활을 유지할 수 있으나 과격한 운동이나 중노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공관절 후 권장운동

등산/수영/골프/고정식 자전거타기

 

 

 

 

인공관절수술 후 권장하지 않는 운동

축구/마라톤/배구/높은곳에서 뛰어내리기

 

 

 

 

 

인공관절 수술 후 가능한 생활자세

운전/화장실/등산/골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