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눈내리는 겨울 전방십자인대파열 조심하라!!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눈내리는 겨울 전방십자인대파열 조심하라!!

웰튼지기 2015. 12. 3. 17:25

눈내리는 겨울

전방십자인대파열

조심하라!!

 

안녕하세요 웰튼네 여러분 오늘 잘 보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아침부터 폭설로 내린 눈으로 인해 밖에서 일하시는 분들 외출하시는 분들 많이 힘드셨을것 같은데요.

 

 

출근길부터가 폭설로 인해 차들도 서행하고 거센 눈발로 인해 한치 앞도 안보일정도로 많은 눈이 내렸더랬죠. 사진에는 내리는 눈을 다 담을수가 없어서 아쉽네요.

 

 

또한 겨울철이 되면 눈이 오다보니 길에 빙판이 많이 형성되는데 어르신들 특히 조심하셔야 겠죠. 빙판길에서 낙상할경우 뼈가 약한 어르신들은 바로 골절이 되실수도 있고 잘못넘어져 무릎이 뒤틀리면 전방십자인대파열이 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눈이 많이 온 후에는 어르신들은 가급적 외출을 삼가며, 부득이하게 외출해야 할 경우 미끄럽지 않은 신발을 신으시고, 추운 날씨속에 굳어진 관절이 충분히 풀어지도록 몸을 풀어주신 후 외출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웰튼병원앞에도 계속 내리는 눈들로 인해 직원들이 계속 대기하면서 쌓이는 눈을 치웠습니다. 행여라도 저희병원앞을 지나시는 분들이 위험하실까 추운날씨 속에서도 굴하지 않고 열심히 일하는 웰튼병원 직원분들 참 마음이 따듯합니다. 웰튼병원 직원들 화이팅!!

 

 

 

 

이렇게 많은 눈을 보니 아무래도 추운 겨울철 눈으로 인해 당할 수 있는 부상들이 생각나더라구요. 대표적으로 전방십자인대파열이 있는데요 이렇게 추운 겨울에만 할 수 있는 과격한 운동으로 인한 전방십자인대파열, 남녀노소 좋아하는 스포츠여서 겨울철만 되면 이 스포츠로 인해 많은 분들이 전방십자인대파열 부상을 당하시고 병원을 내원하신 답니다.

 

 

 

 

바로 스키, 보드, 눈썰매 등이 해당되는데요, 특히 스키나 보드는 급방향전환, 급정지동작, 무릎을 과하게 비트는 동작, 무릎에 충격을 주며 무릎으로 착지하는 동작들로 인해 전방십자인대파열을 야기한답니다. 특히 상체를 세우고 하체에 무게가 실리는 턴 동작은 무리한 중심이동 과정에서 전방 십자인대파열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 스포츠를 즐기기 전에 충분한 스트레칭이 필요합니다. 겨울철의 추운 온도 때문에 무릎관절 주변의 근육과 십자인대가 경직되어 부상이 커질 수 있습니다. 십자인대는 뼈와뼈 사이를 연결해주어 무릎관절의 안정적인 기능을 담당하며 관절이 무리하게 회전하거나 움직여지는것을 최소화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이 오면 우선 뚝 하는 파열음과 함께 주저 앉게 됩니다. 또 무릎이 심하게 붓게되며 통증이 오는데요. 찜질을 하고 휴식을 취하면 점차 붓기는 사라지고 통증이 없어지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그렇다고 해서 전방십자인대가 파열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병원을 찾지 않는다면 만성통증이 생기며 조기 퇴행성관절염을 오게해 심한경우 무릎인공관절수술을 받아야 할수도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관절내시경이 있습니다. 십자인대는 자연치유가 어렵기 때문에 자가건 또는 동종건을 이용하여 십자인대 재건술을 합니다. 초소형, 초정밀 내시경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하고 절개부위를 최소화 하여 통증, 수술시간, 회복시간을 줄이고 빠른 일상복귀를 가능하게 합니다. 만약 겨울철 스포츠활동을 하다 전방십자인대파열과 같은 유사한 부상을 당하셨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신나는 겨울 스포츠를 즐기고 싶다면 꼭 준비운동하시고 경직된 관절을 풀어주시는거 잊지 않으시길 바랄께요!! 이상 겨울철 스포츠 부상 전방십자인대파열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