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정보]고관절과 고관절의 대한 다양한 질환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인공관절정보]고관절과 고관절의 대한 다양한 질환

웰튼지기 2015. 12. 1. 17:10

고관절고관절에 대한

다양한 질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신체에는 뼈와 뼈 부분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부위가 연결되어 있는데 이를 관절(joint)이라고 칭합니다. 이런 관절 중에서 두번째로 큰 관절이 엉덩이 관절(고관절)이며, 첫번째는 무릎관절입니다. 고관절은 상체와 다리의 연결부위인 사타구니에 위치합니다. 고관절 골반의 일부인 소켓 모양으로 생겨 비구와 대퇴골 상부의 동그란 모양의 대퇴 골두로 이루어져 있어서 볼 소켓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쉽게 말해 야구 글러브가 야구공을 쥐고 있는 듯한 모양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고관절에서 관절보존술 및 인공관절 치환술을 받아야 하는 질환은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이형성증, 퇴행성관절염, 류마티스성 관절염이 대표적입니다. 이중에서 많이 들어보셨을 법한 질환은 퇴행성관절염, 류마티스성 관절염이 되겠는데요, 하지만 놀랍게도 이름도 생소한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가 전체 고관절 질환의 70%나 되는 큰 퍼센테이지를 차지하고 있답니다. 이러한 질환에 대해서 보다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첫째는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대퇴골두의 혈액순환은 다른 부위에 비하여 매우 취약하며 대퇴골두의 크기에 비하여 그곳으로 흐르는 혈관의 수나 크기는 매우 작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대퇴골두로 가는 혈액순환장애를 받게되면 대퇴골두가 죽게되는데 이때 대퇴골두무혈성괴사라는 병이 생깁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들에서는 대퇴골두 무혈성괴사가 고관절 질환 중 가장 흔하며 전체 고관절 질환의 70% 이상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매년 4000명 이상의 환자가 발생하고 있고,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질환으로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지나친 음주를 하였거나 피부병과 관절염의 치료에 널리 쓰이는 약제인 부신피질호르몬제(스테로이드)를 다량 복용한 환자들에게 흔하며 주로 30대와 4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 발생합니다. 일단 대퇴골두무혈성괴사에 걸리면 괴사된 대퇴골두가 깨져서 통증이 심해지고 관절을 못쓰게 되어 거동이 불편해 일상생활이 힘들어집니다.

 

 

 

 

두번째로는 고관절 이형성

출생시부터 고관절의 상태가 정상이 아닌 모양으로 태어나 발육하게 되면 성장함에 따라서 소켓 모양의 비구부가 덜 만들어지고 관절염으로 진행하여 고관절의 통증과 다리가 짧아지는 느낌이 있을 수 있고 심한 경우는 만성 고관절 탈구 상태를 말합니다.

 

세번째로는 퇴행성 관절염

 

퇴헹성 고관절염은 원발성과 속발성으로 나누며 원발성의 경우는 관절연골의 자연적인 노화의 과정이 유전적 요인이나 과도한 사용 등으로 조기에 발생하여 통증을 유발하고 관절운동의 장애를 일으키는 경우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원발성 퇴행성 고관절염의 빈도는 극히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대부분의 경우가 속발성인 경우입니다.

 

 

그러면 고관절에 병이 생겼을때

나타나는 통증은?

대부분의 초기 증상은 고관절 부위의 통증이며 이러한 통증은 환자의 활동에 따라 악화되고 사타구니, 엉덩이, 대퇴부에 주로 나타나며, 무릎 부위에도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어느 정도의 병이 진행되면 걸음걸이 시 다리를 절게되며 대퇴골두의 함몰이 심한 경우나 고관절의 선천성 부전이 있는 경우에는 다리가 짧아진 소견을 보입니다.

 

 

고관절질환에 대하여는 대부분의 병원에서 인공관절수술로 치료를 하고 있으며 인공관절수술이 영구적인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모든 경우에 인공관절수술을 하는것은 아니고 퇴행성 관절염 말기,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4기 등, 물리치료, 약물, 주사요법 등으로 보존적 치료가 더이상 되지 않을때 인공관절 치환술을 받게 됩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전 방사선 사진>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후 방사선 사진>

 

고관절인공관절 수술은 원래 관절 부위를 제거하고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인공관절은 정상 고관절과 거의 유사하게 잘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인공고관절 치환술 시 인공대퇴골두나 비구컵이 세라믹으로 만들어진 신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세라믹은 플라스틱에 비해 마모에 강하므로 현재까지 수술 환자들을 관찰한 결과 마모나 기구의 이완이 과거제품에 비해 적게 일어날 것으로 기대되며 결과적으로 인공관절의 수명이 연장되리라 생각됩니다. 저희 웰튼병원은 30년이상 사용한 경험이 있는 검증된 인공관절을 사용하여 많은 환자분들이 만족해 하시고 계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