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노인 고관절골절 빠른 치료 필요 :: 인공관절수술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노인 고관절골절 빠른 치료 필요 :: 인공관절수술

웰튼지기 2018. 12. 3. 09:47

노인 고관절골절 빠른 치료 필요 :: 인공관절수술

 

 

겨울철 어르신 낙상 주의보

겨울이면 미끄러져 다치는 낙상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노인들의 경우 낙상사고는 일상생활 중에서 주거지에서 자주 발생하지만 겨울에는 길이나 도로에서 이동 중에 사고를 당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게 됩니다.

노인은 골다공증으로 인해 뼈와 근육이 약하고 균형감각도 떨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쉽게 넘어지고 골절도 잘 발생합니다.

 

엉덩방아 → 고관절골절 발생

노인의 경우 넘어질 때 엉덩방아를 찧게 되는데 이 때 고관절 골절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고관절 골절을 다른 골절에 비해 매우 치명적입니다. 고관절은 다리 움직임을 가능하도록 해주고 몸의 전체적인 균형을 잡아주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관절이기 때문에 골절로 인해 손상이 생기면 걷지 못하게 되면서 운동이나 활동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 고관절이 부러지면

- 극심한 통증으로 움직일 수 없다.

- 몸을 제대로 쓸 수 없어 장기간 누워서 생활한다.

- 신체기능이 떨어져 몸이 쇠약해져간다.

- 폐렴, 욕창, 심장기능 저하, 혈전에 의한 뇌졸중 등의 합병증이 발생한다.

 

빠른 치료가 해답 "하루빨리 움직이도록 해야합니다."

합병증으로 인한 1년 이내 5명 중 1명이 사망할 정도로 치명적이기 때문에 하루 빨리 골절 전 상황으로 되돌려야 합니다.

특히 고관절 골절 중 대퇴경부 골절의 경우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이 '인공관절수술'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인성 고관절골절의 인공관절수술 2가지 핵심!

약해진 뼈를 보강하고 근육의 힘줄을 손상시키지 않는 수술법으로 시행하는 것이 빠른 회복의 결과를 가져다 줍니다. 앞서 말했듯이 노인성 고관절골절 치료의 가장 큰 목적은 '빠른 회복'에 있습니다.

1. 근육 힘줄 보존 

웰튼병원에서 시행하는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은 인공관절수술 시 근육의 힘줄을 자르지 않고 보존하여 수술 후 힘줄의 회복기간 필요없이 바로 재활에 들어갈 정도의 높은 안정성을 기대할 수 있게 해줍니다.

 

2. 골절치료에 적합한 인공관절 기구

또한 골절 치료에 효과적인 인공관절 엑시터(Exeter)를 사용하여 노인성 골절의 원인인 약한 뼈를 보강하여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고 회복기간을 단축시켜 줍니다.

빠른 재활의 힘

대표적인 조기재활은 웰튼병원에서 시행하는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연습이 있습니다. 수술 직후 걷기에 대한 환자의 심리적 두려움을 해소시켜주고 재활의지를 높여 조기재활에 효과를 극대화 해줍니다.

예방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