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수술 시기 미루다 삶의 질 뚝! 떨어져..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수술 시기 미루다 삶의 질 뚝! 떨어져..

웰튼지기 2018. 11. 20. 14:58

고관절수술 시기 미루다 삶의 질 뚝! 떨어져..

우리 몸의 중요한 고관절(엉덩관절)

고관절은 골반과 대퇴부(허벅지)를 잇는 관절로 서 있거나 걸을 때 체중을 지탱하고 다리 운동을 가능하도록 해주는 중요한 관절입니다. 두터운 관절막이 둘러싸여 있어 안정적이면서도 운동 범위가 큰 관절로 보행 등 기본적인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줘 삶의 질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고관절에 손상이 심하면 관절의 가동범위가 정상적으로 확보되지 못하고 제약이 많이 발생하여 움직이는 것 자체만으로 극심한 통증이 일어나게 됩니다.

 

치료 시기 미루다가 부모님 의 질 뚝!

고관절에 통증이 생기는 원인으로 퇴행성고관절염,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골절 등의 이유를 들 수 있습니다.

양반다리를 하거나 앉았을 때 통증이 더욱 심해지며 걷는 걸음걸이도 절뚝거리게 됩니다. 증상이 장기화되면 좌우 다리 길이 차이가 발생하고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의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지속되면 고관절수술을 고려해야 하는데,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연골이 닳고 뼈의 손상이 발생하면서 퇴행성관절염 진행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령의 환자의 경우에는 침상생활이 길어지면 욕창, 폐련, 혈전에 의한 뇌졸중 등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삶의 질이 떨어지다 못해 위험한 상활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치료시기를 미루기 보다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수술의 적절한 시기를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관절수술은 인공관절로!

손상정도가 심한 고관절의 치료방법은 인공관절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인공관절수술이란 손상된 고관절을 대신하여 인체에 무해한 재질로 제작된 인공 고관절을 삽입하여 운동 기능 및 관절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치료방법입니다.

 

 

빠른 시일 내에 걷게 해드려야 합니다.

 

고관절수술로 걷지 못했던 일상생활을 빠르게 걷게해드려야 합니다. 그래서 웰튼병원에서는 탈구를 예방하고 빠른 회복을 가능하도록 해주는 수술법인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을 시행합니다.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이란, 10cm 미만의 최소절개를 한 뒤 근육의 힘줄을 원형 그대로 보존하여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방법으로 시행합니다.

이는 수술 후 근육의 힘줄 본래의 기능이 유지되어 고관절의 안정성을 높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또한 골시멘트를 이용한 안정적인 고정력으로 수술 4시간 후부터 조기재활인 보행연습을 시작할 수 있게 됩니다.

웰튼병원에서 시행하는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은 145수술법을 만들어냈으며 이 수술법은 1시간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5일 후 독립보행을 의미합니다.

수술 직후 환자가 가지는 걷기에 대한 심리적 두려움을 해소시켜주고 재활의지를 높이는데 효과적이며 큰 수술 후 혈전과 같은 내과적인 부작용을 예방해줍니다.

또한 빠른 일상복귀를 위해 웰튼병원에서는 121회복프로그램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술 1주일 후 환자 스스로 100m 를 걸을 수 있으며 20개 계단을 이용하는 데 무리가 없다면 1주일 후 퇴원이 가능한 회복프로그램입니다.

 

빠른 회복을 자랑하는 웰튼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