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웰튼병원에서 사용하는 고관절 인공관절 기구는?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웰튼병원에서 사용하는 고관절 인공관절 기구는?

웰튼지기 2018. 11. 21. 10:00

웰튼병원에서 사용하는 고관절 인공관절 기구는?

 

웰튼병원에서 수술받은 분들에겐 반드시 OOO이 있다!

그건 바로 엑시터와 이를 고정하는 골시멘트입니다.

여기서 엑시터(Exeter)는 세계적으로 알려져있는 미국 Stryker 인공관절기구 회사의 제품으로 웰튼병원에서 고관절수술 시 사용하는 인공관절입니다. 엑시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골시멘트로 고정해야 합니다.

엑시터와 골시멘트를 사용하면 수술 후 초기에 새로운 인공고관절이 제대로 고정이 되기 때문에 체중을 싣는 보행이나 조기재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골시멘트(Bone cement)란?

미국 FDA 공인을 받은 인체에 무해한 성분의 의료용 물질(PMMA: 일종의 합성수지)로 기구를 뼈에 단단히 고정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국내 거의 모든 무릎 인공관절수술에 사용되고 있으며 척추 압박골절이나 치과 치료시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대로 골시멘트를 쓰지 않는 경우가 있다!

프레스핏(Fress-fit)이라는 방법으로 홈에 맞춰 끼워 넣는 수술 방법입니다. 젊은 층 고관절수술 시 많은 병원에서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나이가 들면서 골다공증 등으로 뼈가 많이 약한 고령의 환자분들에게는 프레스핏이라는 방법을 시행하게 되면 인공관절을 넣은 것이 내려가거나 골절이 생기는 등의 위험이 높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령의 고관절수술 환자분들에게는 약한 뼈를 보강해줄 수 있는 방법인 골시멘트를 이용한 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 미국정형외과학회(AAOS)에서 고관절골절 치료의 권장사항으로 노년층에서는 '골시멘트 기법'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나와있습니다.

 

웰튼병원에서 조기재활이 가능한 이유!

엑시터를 이용하여 골시멘트로 단단하게 고정을 할 수 있어 수술 후 인공관절이 빠질 염려가 없고 움직이면서 골절될 위험도 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웰튼병원에서는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이 가능하고 1주일 후면 100m를 스스로 걷고 20개 계단도 오르내리고 1주일 후 퇴원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를 121회복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웰튼병원에서는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점 많은 골시멘트 기법은 왜 다른병원은 하지 않는 건가요?

원래 골시멘트 기법은 1970년대 나온 방법입니다. 그 당시만 해도 '인체용 시멘트'가 FDA에 승인을 받지 못했었습니다. 그러는 동안 많은 의사가 '골시멘트 기법'대신 비시멘트(대표적인 '프레스핏')를 쓰게 되었으며 이에 익숙해지다보니 대다수의 병원에서는 프레스핏의 방법으로 고관절수술을 행해지게 되었습니다.

물론 그 이후에 '의료용 시멘트'는 의료용 허가를 받았습니다.

 

Q. 웰튼병원에서 사용하는 엑시터라는 인공관절은 어떤 기구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