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반월상연골판파열 파열 심하다면 무릎수술!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반월상연골판파열 파열 심하다면 무릎수술!

웰튼지기 2018. 11. 15. 10:58

반월상연골판파열 파열 심하다면 무릎수술!

 

반월상연골판파열 증상

증상 초기에는 근육통처럼 통증이 지속되는 시간이 짧아 단순한 통증으로 오인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지속적인 무릎 통증과 관절 부종, 무릎이 완전히 펴지지 않거나 무언가 걸리는 듯한 느낌, 걸을 때 무릎에 힘이 안 들어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쪼그려 앉았다 일어나기가 힘이 들고 계단을 오르 내릴 때 무릎에 불안정함이 느껴져 불편함을 가져오게 됩니다.

 

 

반월상연골판의 역할

무릎 관절면 사이에 위치하여 외부 충격을 흡수해주고 하중을 분산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관절의 안정성 및 윤활 기능, 관절연골 보호, 체중 전달, 외력 분산 등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는 구조물로 반달 모양을 띠고 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과격한 운동이나 무릎 부상, 퇴행성 변화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손상되는 것을 '반월상연골판파열'이라고 합니다.

 

완전파열인 경우 무릎수술 고려

파열이 심하지 않은 경미한 파열인 경우 약물, 주사 물리치료 등의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 호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통증 정도가 심하고 50% 이상의 심한 파열인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인 무릎관절내시경 수술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무릎수술은 5mm 이하의 초소형 카메라가 달린 관을 넣어 최소절개한 부위로 삽입하여 직접 병변부위를 고해상도 모니터로 보면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최소절개로 진행되기 때문에 출혈 및 흉터에 대한 부담이 적고 합병증 위험도 낮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회복도 빠르고 CT나 MRI로 발견하지 못한 부분까지 확인할 수 있어 정확도 높은 치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진단과 동시에 치료하는 무릎관절내시경 수술은?

미세 수술기구로 관절 내부를 보면서 시술하기 때문에 세밀함과 정확성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고난이도 관절내시경수술에 익숙해지기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에 능숙한 전문의의 시행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추고 실력와 노하우를 보유한 전문의가 직접 수술하는 병원을 찾아가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주의할 것!

반월상연골판파열은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파열 범위가 넓어지거나 병이 진행이 악화되 조기 퇴행성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어 조기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의학기술의 발달로 관절내시경 수술은 최소절개로 진행되고 합병증 발생 확률도 낮고 회복이 빠르기 때문에 환자가 가지는 부담이 적은 편입니다. 따라서 환자 스스로 증상을 의심해보고 치료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