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오래 방치말고 전방십자인대파열 적극적인 치료 필요!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오래 방치말고 전방십자인대파열 적극적인 치료 필요!

웰튼지기 2018. 11. 5. 13:51

오래 방치말고 전방십자인대파열 적극적인 치료 필요!

 

전방십자인대가 파열됐다면?

'뚝'하는 파열음이 들리거나 무릎에 극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또한 파열 부위에 염증이 생기며 무릎에 부기도 발생합니다. 인대가 무릎을 제대로 잡아주지 못하기 때문에 무릎이 힘없이 흔들리는 불안정한 느낌도 받을 수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이란?

전방십자인대파열이란, 무릎이 과도한 힘을 받아 관절이 뒤틀리는 경우, 큰 외력을 받아 외상이 생겼을 경우, 이를 잡아주는 전방십자인대가 끊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조기진단 및 치료에 적극적으로 임해야...

전방십자인대파열시 측부 인대, 반월상연골, 후방십자인대 등 동반 손상이 나타날 수 있어 조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래 방치하게 되면 연골 손상 및 퇴행성관절염으로 더욱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아야 합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꼭 수술해야하는가?

초기 진단시 완전파열인지 부분적인 파열인지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열 부위가 경미한 경우에는 약물 및 주사치료, 재활치료, 보조기 착용 등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 호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파열 범위가 넓거나 완전 파열이 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피할 수 없게 됩니다.

환자가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고 정밀검사 결과, 질환의 진행정도가 상당하다면 '관절내시경'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이란

초소형 카메라와 레이저 기구가 들어있는 관을 무릎관절 내부로 삽입하여 질환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동시에 치료하는 수술방법으로 1cm미만의 최소한 절개로 내시경을 삽입하며 진행하게 됩니다.

 

최소절개를 통해 출혈이 적고 흉터에 대한 부담이 적습니다. 또 CT나 MRI로 발견하지 못한 병변부위까지 파악이 가능하고 수술시간 및 회복기간이 짧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관절내시경 수술은 최소절개로 미세기구로 진행되어야 하는 매우 세밀하고 정확한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수술 경험이 많은 의료진에게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숙련된 의료진의 시행이 중요한 <관절내시경>

웰튼병원의 무릎 관절내시경센터는 1만여건이 넘는 수술을 집도한 숙련된 의료진이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 재건술부터, 반월상연골판 봉합 및 절제술까지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전문의료진이 직접 수술하고 있습니다. 또한 첨단장비와 환자 중심의 진료-진단-치료-재활까지 한 곳에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원 스톱 진료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