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인공관절수술 병원 제대로 선택하는 기준!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인공관절수술 병원 제대로 선택하는 기준!

웰튼지기 2018. 10. 22. 14:46

고관절인공관절수술 병원 제대로 선택하는 기준!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이란,

대퇴골두무혈성괴사, 퇴행성고관절염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손상된 고관절을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로 치환하는 수술로 수술 후 극심했던 통증은 해소되고 관절 기능이 회복되어 걷기 등 다시 건강하게 걷는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됩니다.

 

고관절인공관절수술 방법 알기!

병원마다 똑같은 방법으로 인공관절수술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손상된 고관절을 대신하여 새로운 인공 고관절을 치환하는 수술 과정에서 시행하는 의사의 경험과 노하우에 따라서 수술기법은 다를 수 있습니다.

 

★주목★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

- 근육-힘줄 보존 수술이 무엇인가?

인공관절수술 시 절개부위를 10cm 이하로 최소화하여 외회전근이라는 고관절 근육의 힘줄을 끊지 않고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방법을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이라고 합니다.

 

- 왜 근육-힘줄 보존이 좋은가?

절개부위를 최소화함으로써 통증 및 출혈을 줄이고 흉터에 대한 부담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근육 힘줄을 끊지 않고 원형 그대로 보존하게 되면 힘줄의 기능이 유지되기 때문에 고관절의 안정성이 높아 수술 후 힘줄의 회복기간 필요 없이 조기재활이 가능해집니다. 또 고관절수술 최대 후유증인 탈구율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근육힘줄보존 시행 병원 <웰튼병원>

웰튼병원의 송상호 병원장은 2005년 근육-힘줄 보존 최소절개술을 도입하여 2018년 4월 기준,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4,000례를 달성하였습니다. 장점 많은 근육-힘줄 보존 수술 덕분에 그렇지 않은 수술시 필수적으로 가져야 했던 힘줄 회복을 위한 6주 이상의 침상 안정 기간 필요없이 수술 4시간 후 조기재활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웰튼병원에서는 이를 145수술법으로 만들어 고관절수술 명의의 1시간 이내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5일 후 독립보행이 가능하도록 실천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은 수술 환자가 갖는 걷기에 대한 심리적 두려움을 해소시켜주고 재활 의지를 높여 재활치료의 효과를 극대화 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121회복프로그램을 통해서는 수술 1주일 후 환자 스스로 100m를 걸을 수 있고 20개 계단 오르내리기가 가능해지며 1주일 후 퇴원에 무리가 없도록 수술부터 재활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병원 선택 기준은 환자 친필후기에서 명확해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