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방십자인대파열 무릎수술 제대로 알기!

 

전방십자인대란?

대퇴골을 중심으로 아래쪽으로 경골이 앞으로 빠지는 것을 막아주는 구조물로 무릎이 정해진 궤도를 따라 움직일 수 있게 해줍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운동선수들은 물론 운동을 즐기는 일반인들이 많이 다치는 부위가 바로 무릎 십자인대입니다. 주로 축구, 농구, 배구 등 운동 중 점프 후 착지할 때나 빠르게 달리다가 급정지할 때, 방향을 바꿀 때, 운동 중 다른 선수와 부딪혔을 때 파열되기 쉽습니다.

이처럼 무릎에 충격과 급작스러운 회전력이 가해지면 인대가 늘어나긴 하지만 탄력의 어느 한계점을 넘어서면 뚝 끊어져 버리는 부상을 당하게 됩니다. 이를 '전방십자인대파열'이라고 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납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이 되면 관절 속 출혈이 발생하여 무릎부위가 붓고 관절이 불안정해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부상 당시 무엇인가 찢어지는 듯한 느낌이나 뚝하는 파열음이 들릴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붓기가 빠지면서 통증이 완화되기도 하고 무릎 주변이 부었다 빠졌다를 반복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운동 시 다리의 무력감과 무릎이 어긋나는 느낌이 지속된다면 지체없이 병원을 찾아가 진단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치료시기 때가 중요합니다.

주로 단순 타박상으로 여기고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파열이 되었지만 방치하면 추가로 연골판 손상까지 일어날 수 있어 만성적인 무릎 통증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십자인대 손상에 이어 반월상 연골판 손상, 측부인대 손상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연골 손상에 의한 관절염으로 악화될 위험이 있으니 무릎에 통증이 올 때 조기에 진단 받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치료방법 -무릎수술

십자인대 미비한 파열이라면 깁스나 무릎 보조기, 약물 및 물리치료와 같은 보존적 치료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완전 파열된 십자인대의 경우에는 자연 치유가 거의 없기 때문에 무릎수술을 고려해야합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의 무릎수술 방법으로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인대 재건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환자 자신의 조직을 이식하는 자가건이나 다른사람의 것을 이식하는 타가건,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무릎 부위에 1cm미만의 최소절개를 통해 초소형 카메라가 달린 내시경을 삽입합니다. 내시경을 통해 무릎 뼈의 힘줄을 일부 떼어 손상된 전방십자인대 대신 자가건 또는 타가건의 튼튼한 인대를 이식하게 됩니다. 미세절개를 하기 때문에 출혈이 적고 통증 및 흉터에 대한 부담도 적습니다. 또한, 회복기간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무릎수술 잘하는 병원

웰튼병원은 10년 이상 경력을 가진 의료진이 직접 수술합니다. 무릎부터 어깨까지 1만여건의 관절내시경 수술을 통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고 전 수술실 공기 청정 시스템 등 감염 예방 활동을 통해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또한 수술에 이어 원활한 재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자체 스포츠재활센터를 운영하여 전담 재활치료사가 1:1로 체계적인 프로그램 안에서 진행해드립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 강서구 내발산동 677 | 웰튼병원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웰튼병원 웰튼병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