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걸을 때마다 고관절통증이!! 무슨 병일까?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걸을 때마다 고관절통증이!! 무슨 병일까?

웰튼지기 2018. 8. 15. 11:24

걸을 때마다 고관절통증이!! 무슨 병일까?

 

#고관절이라고 아시나요?

사타구니 부위의 오른쪽, 왼쪽에 하나씩 있으며 골반과 대퇴골을 잇는 관절을 말합니다. 골반을 통해 전달되는 체중을 지탱하고 걷기 등 다리 운동이 가능하도록 충분한 관절 범위를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무슨 병일까요? 

- 엉덩이, 허벅지의 통증이 나타난다.

걷거나 양반다리를 하기 어려워진다.

- 단순히 걸을 때도 통증이 심해진다.

- 다리 길이가 조금씩 차이가 보인다.

대표적인 고관절 질환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일 수 있습니다. 고관절 전체 질환 중 70%를 차지할 정도로 발생률이 높은 병으로 고관절 상단부인 대퇴골두에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혈액순환장애가 나타나면 충분한 영양과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 뼈가 괴사됩니다.

대퇴골두는 구조상 크기와 비교해 연결된 혈관이 가늘고 숫자가 적어 혈액순환장애 발생률이 높습니다. 뼈 괴사는 괴사로만 끝나지 않고 그 부위가 약해지면서 골절이 생길 위험도 있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수술이 필요한 시기는?

괴사 정도에 따라 보통 4기로 구분되어집니다. 만약 괴사 크기가 작거나 증상이 없는 1-2기의 경우, 약물이나 찜질, 운동치료, 도수치료 등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퇴골두 함몰이 진행되거나 증상이 심한 3-4기의 경우에는 인공관절 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고관절인공관절수술 잘하는 병원은 다르다!

- 근육힘줄보존 수술로 탈구율을 획기적으로 낮춥니다.

웰튼병원에서는 고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해주는 단외회전근의 힘줄을 끊지 않는 '근육힘줄보존'방법으로 수술합니다. 이는 탈구를 예방하여 조기재활과 빠른 퇴원을 가능하게 합니다. 절개부위도 기존 15cm → 10cm로 최소화하여 출혈 및 통증을 줄이고 흉터에 대한 부담도 줄일 수 있습니다.

- 높은 의료기술을 통한 145 수술법 탄생

숙련된 의료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1시간 수술이 가능하며 근육힘줄보존으로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연습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수술 5일 후에는 독립보행이 가능해져 빠른 일상복귀를 돕습니다.

 

- 안정성이 입증된 시멘트형 인공관절기구(엑시터-Exeter)를 사용합니다.

인공관절기구에 대한 수명은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엑시터 인공관절은 수술환자 93.3%가 33년동안 기구를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는 논문 결과를 발표한 검증된 기구입니다.

또한, 시멘트형 인공관절 사용으로 고관절 골절 시 약한 뼈를 보강할 수 있어 합병증 위험을 줄이고 조기재활을 가능하게 합니다.

 

- 1주일이면 퇴원이 가능한 121회복프로그램 운영

수술 환자 스스로 100m 를 걸을 수 있고 20개의 계단을 이용할 수 있으며 통증 조절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동작에 무리가 없다면 1주일 후 퇴원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4,000례 이상의 풍부한 수술경험이 많습니다.

웰튼병원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3년 병원급 1위, 대학병원 포함 전국 3위 인공관절수술 병원입니다. 풍부한 수술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여 만족도 높은 수술 결과를 안겨드립니다.

#고관절인공관절수술 환자 후기 보러가기

 

#고관절인공관절수술 잘하는 병원, 웰튼병원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