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다리를 절뚝이는 당신, 고관절은 건강할까요?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다리를 절뚝이는 당신, 고관절은 건강할까요?

웰튼지기 2018. 7. 23. 10:16

다리를 절뚝이는 당신, 고관절은 건강할까요?

 

 

1. 고관절 건강도 신경써야 합니다.

엉덩관절이라고 불리우는 고관절은 골반뼈와 대퇴골을 이어주는 관절로 우리의 체중을 지탱하고 걷고 뛰는 등의 다리 운동을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의 사타구니 부위 양쪽에 위치해 있으며 외부에서 커다란 압력을 받게 되면 관절이 빠지거나 관절 주위에 골절이 빈번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2. 20대부터 80대까지~ 고관절 질환 주의!

대표적인 고관절 질환으로는 퇴행성고관절염,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가 있습니다.

- 퇴행성고관절염 : 노화와 과체중 등으로 고관절이 마모되어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

- 대퇴골두무혈성괴사 : 고관절의 상단부인 대퇴골두에 혈액순환 장애로 영양과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뼈 조직이 썩는 질환

특히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과도한 음주와 스테로이드제 복용 등의 원인으로 나타나며 주로 젊은 층에서 발병하게 됩니다.

 

3. 증상으로 알아보는 고관절 이상 신호!

- 엉덩이나 사타구니 쪽으로 통증이 1~2주 지속된다.

걸을 때 사타구니(서혜부) 쪽에 통증이 느껴진다.

- 통증이 무릎이나 허벅지 앞쪽까지 느껴진다.

-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점프를 할 때 통증이 더욱 심하다.

- 다리를 절뚝거리며 걷기가 어렵다.

- 양반다리가 힘들다.

 

4. 썩고 닳고 더이상 제 기능을 못하는 고관절, 인공관절로 해결!

정상 기능을 상실한 고관절을 인체에 무해한 재질로 안전하게 제작된 인공 고관절로 대체하는 수술입니다.

웰튼병원에서는 고관절 수술의 최대 후유증인 탈구를 예방하고 빠른 회복을 도와주는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로 수술합니다.

 

일반적인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에서는 단외회전 근육의 힘줄들을 끊고 수술하여 6주 이상의 회복기간을 필요로 합니다. 근육의 힘줄을 끊는 이유는 깊숙히 위치해 있는 고관절까지의 수술 시야를 확보해주기 위함인데요.

웰튼병원에서는 오랜 연구과 노력 끝에 탈구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단외회전 근육의 힘줄을 끊지 않고 밀어 젖혀 수술 시야를 확보하는 고난이도 수술법을 탄생시켰습니다. 단외회전근은 고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러한 근육힘줄보존 수술은 탈구를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힘줄을 끊지 않았기 때문에 6주 이상의 회복기간도 필요 없게 되었으며 웰튼 121회복프로그램을 통해 1주일 퇴원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121회복프로그램이란? 수술 후 환자의 수술결과를 향상시켜 환자의 빠른 회복으로 도와주는 일련의 모든 과정을 말하며 수술 환자 스스로 100m를 걸을 수 있고 20개 정도의 계단을 이용하고 1주일 후 퇴원이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위 인공관절 수술법은 숙련된 의사만이 능숙하게 할 수 있고 정확한 수술을 하여야만 안정적인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웰튼병원에서는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4,000례 이상을 성공적으로 집도한 의사가 직접 수술하며, 2013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웰튼병원은 전국 병원급 1위 병원으로 수술 건수가 많은 병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술을 많이 한 병원, 경험이 많은 병원!
탈구 없고 회복 빠른 병원, 웰튼병원에서는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