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노인 골절 치명적! 고관절수술을 빠른 시일 내에!!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노인 골절 치명적! 고관절수술을 빠른 시일 내에!!

웰튼지기 2018. 7. 19. 11:49

노인 골절 치명적! 고관절수술을 빠른 시일 내에!!

 

 

◈ 사망에 이르는 치명적인 고관절골절!

고관절 골절의 주요 요인으로는 골다공증, 근감소증이 있습니다. 골다골증으로 인한 골절은 심하지 않은 외력으로 발생하며 대부분이 대퇴경부와 대퇴 전자부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근감소증으로 신체 균형과 반응 속도를 결정하는 근육량이 감소되면 넘어지는 낙상사고를 당할 때 충격을 막기가 어려워 집니다. 넘어질 때 손목을 짚어 부상을 최소화하면 좋지만 근감소증으로 신체 반응 속도가 떨어져 있어 엉덩방아를 찧어 고관절 골절을 당하게 됩니다.

 

고관절 골절이 발생하면?

장기간 몸을 움직이지 못해 신진대사 기능은 크게 저하되고 각종 합병증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 욕창, 폐렴, 혈전에 의한 뇌졸중·색전증 등 발생

이러한 치명적인 합병증을 피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빨리 거동을 하는 것"입니다.

◈ 고관절수술 빠른 시일 내에!

특히 대퇴경부 골절의 경우 인공고나절수술이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으로 고관절수술을 통해 하루 빨리 고관절 골절이 일어나기 전의 상황으로 되돌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모든 인공관절수술이 다 똑같지는 않습니다.

1. 약해진 뼈를 보강하고 근육 힘줄을 손상시키지 않는 수술법

웰튼병원은 고관절의 안정성에 높게 기여하는 단외회전근의 힘줄을 끊지 않고 보존하는 수술법을 통해 1시간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5일 후 독립보행이 가능합니다. (*145수술법)

또한 골절 부위에 기구를 정확하고 안정감 있게 고정하고 노인성 골절의 원인인 약한 뼈를 보강하는 수술법으로 조기보행 및 조기재활을 가능하도록 합니다.

2. 빠른 회복을 돕는 회복프로그램

웰튼병원에서는 고관절수술 후 환자 스스로 100m를 걸을 수 있고 20개 정도의 계단 이용이 가능해지며 일상생활에 필요한 몇 가지 동작과 통증조절에 무리가 없다면 수술 후 1주일 후면 퇴원하는 121회복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4,000례가 넘는 수술 경험과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웰튼병원이 수술 환자의 빠른 회복을 위해 정립합 재활운동 프로그램이며 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신 환자분들이 수술 후 빠른 일상복귀에 만족감을 얻고 계십니다.

3. 고관절수술 명장의 집도

웰튼병원의 송상호 병원장은 2005년 근육-힘줄 보존 최소절개술을 도입하였고 2010년 아태지역 고관절수술 시범자로 선정되었습니다. 이어 2016년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명의로 세계적인 인공관절 회사인 Stryker사를 통해 선정되었으며 2018년 4월 기준으로 4,000례 이상의 고관절수술을 성공적으로 집도하였습니다.

고관절수술 명장이 직접 수술함으로써 정확도 높고 성공적인 수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고관절수술 잘하는 병원, 웰튼병원

 

◈ 영상으로 알아보는 고관절 인공관절수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