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전방십자인대파열 보존적 치료부터 수술까지!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전방십자인대파열 보존적 치료부터 수술까지!

웰튼지기 2018. 6. 27. 10:50

전방십자인대파열 보존적 치료부터 수술까지!

 

종종 뉴스기사 등을 통해 십자인대파열 부상에 대한 운동선수 소식을 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십자인대파열은 운동선수에게만 발생하는 부상이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스포츠를 취미로 즐겨하는 분들에게는 더욱 전방십자인대파열 부상을 주의해야할 것입니다.

여기서, 전방십자인대는?

무릎 인대는 전방십자인대와 후방십자인대, 내측측부인대, 외측측부인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 전방십자인대는 관절 내 십자(+)모양의 인대로 관절이 앞으로 밀려나가거나 회전 중 빠지지 않도록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러 겹의 실이 겹쳐있는 실타래와 같은 형태로 존재합니다.

◈ 전방십자인대파열

보통 축구, 농구, 스키, 테니스와 같은 스포츠 활동 시 방향을 급전환하는 운동을 하거나 교통사고 등의 외부충격 등으로 무릎관절이 뒤틀려 꺾이면서 파열되게 됩니다.

◈ 증상

파열이 되면 무릎이 빠지는 듯한 느낌과 함께 무릎관절 안에서 뚝뚝하는 파열음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릎이 부어오르며 심한 통증으로 보행까지 힘들어집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십자인대의 불안정으로 연골판파열, 퇴행성관절염으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 치료방법

▶ 보존적 치료 시행
- 전방십자인대가 부분적인 파열이거나 2차 손상이 없고 움직임이 적은 환자인 경우

약물 및 물리치료 그리고 주사요법 등을 시행하거나 부목이나 보조기 등을 착용해 추가 손상을 막고 인대를 안정화하는 보존적 치료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증상 완화 및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인대재건술 수술 고려
- 파열된 비율이 50% 이상이고 관절 불안정성이 보여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파열된 인대를 자가건이나 동종건으로 새로운 인대를 넣어 본개 기능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인대재건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최소절개로 회복이 빠른 편이고 인대 불안정성과 회전 불안정성까지 잡아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전방십자인대파열 치료 잘하는 병원 [웰튼병원]

웰튼병원의 관절내시경센터는 관절내시경에 10년 이상의 경력을 갖춘 숙련된 의료진이 상주해있으며 환자의 증상에 따른 적합합 치료(보존/수술치료)방법을 선택하여 시행합니다. 십자인대파열은 물론 반월상연골판파열 등 다양한 무릎관련 질환들을 전문적으로 치료하고 있으며 원내 스포츠 재활센터 운영을 통해 개개인의 관절상태에 맞는 체계적인 재활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