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수술 1주일이면 집으로?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수술 1주일이면 집으로?

웰튼지기 2018. 6. 13. 14:31

고관절수술 1주일이면 집으로?

고관절 (골반 관절 또는 엉덩이 관절)은 무릎 관절에 이어 우리 몸에서 두번째로 큰 관절로 사타구니 주변에 위치하여 몸통(골반)과 다리(대퇴부)의 연결하는 부위를 말합니다. 고관절은 크게 공처럼 생긴 대퇴골의 골두와 이 공 부분을 감싸고 있는 전구소켓 모양의 골반골인 비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대퇴골의 골두와 비구의 표면은 매우 부드럽고 빛나는 지주 빛의 연골로 덮여 있으며, 이 연골은 관절에 주어지는 압력 또는 힘을 완충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이란?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이하 고관절수술)이고관절을 이루고 있는 구조물들이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파괴되어 제 기능을 못하는 경우에 시행하는 수술적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 손상된 고관절 구조물들을 제거하고, 이와 유사한 모양과 기능을 가지고 있는 인공 대퇴골두와 비구로 교체하여 정상 고관절처럼 수술 후 고관절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합니다.

 고관절에 생기는 주요 증상

고관절을 이루는 구조물들에 손상이 생기면, 초기 증상으로 고관절 주변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주로 걷거나 움직일 때 서혜부(사타구니)나 둔부(엉덩이), 대퇴부(허벅지)에 통증이 나타나고, 같은 쪽 무릎 주변에서도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병이 좀 더 진행하면 걸을 때 다리를 절게 됩니다. 또한 대퇴골두의 손상이 심하거나 여러 원인에 의해 고관절의 발달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경우 고관절에 이상이 있는 쪽 다리가 반대편 다리보다 짧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증상이 있다고 해서 모두 고관절술을 시행하는 것은 아니며, 반드시 담당 의사의 진찰과 검사 결과에 의해 시행을 결정해야 합니다.

 고관절에 생기는 주요 질환들

☞ 퇴행성 고관절염 : 관절연골의 손상을 야기하며 말기에는 이차적인 골조직의 손상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 엉덩관절을 이루는 하부 구조인 넙다리뼈머리의 혈액 순환이 나빠지면서 넙다리뼈머리에 부분적으로 괴사(necrosis)가 발생하는 질병. 대개는 양측이 동시에 발생합니다.

☞ 고관절 주위 골절 : 엉덩관절을 이루는 넙다리뼈의 목(neck)이나 그 아래 부위에 골절이 빈번히 발생한다. 특히 골다공증이 있는 고령의 환자에서 대부분 발생됩니다.

☞ 고관절 탈구 : 어린 나이일 경우에는 골반 골의 발달이 부족하여 발달성 탈구가 발생할 수 있다. 성인의 경우에는 강력한 외력에 의해 넙다리뼈머리가 후방이나 전방, 또는 내측으로 탈구될 수 있습니다.

 

웰튼병원의  고관절수술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 근육의 힘줄을 그대로 보존하는 1·4·5수술법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은 수술 과정에서 주변 조직이 약해지기 때문에 수술 후 인공관절이 빠지는 현상 즉 탈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은 수술 시 절개부위를 최소화 하고 근육(외회전근)의 힘줄을 손상시키지 않는 수술법입니다. 고관절 주변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수술 후에도 높은 안정성이 유지되어 탈구의 위험성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서 웰튼병원만의 145수술법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1시간 수술 : 숙련된 의료기술로 1시간 이내 수술을 시행하며 근육의 힘줄을 보존하고 절개부위는 최소화합니다.

4시간 후 조기보행 : 수술 4시간 후 조기 보행시스템을 2005년 최초 도입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조기재활의 장점을 높여 회복기간 단축 및 합병증 감소 등으로 수술 효과를 극대화시킵니다.

5일 후 독립보행 : 수술 5일 후에는 독립 보행이 가능해집니다.

 

◈ 고관절수술 후 1주일이면 집으로 가는 웰튼 1·2·1회복프로그램

웰튼병원은 4000례 이상의 수술 경험과 데이터 분석을 통해 보다 나은 결과와 빠른 회복을 위해 최적화된 회복 프로그램(수술, 재활,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기본적인 일상생활이 가능한 회복기준을 정하여 환자들이 빠른 시간 내에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수술 당일부터 입원 재활운동까지 웰튼병원의 재활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후 1주일이면 퇴원이 가능합니다. 인공관절 수술 후 , , 통증 조절과 일상 생활에 필요한 몇 가지 기본 동작에 무리가 없다면프로그램입니다. 주요 퇴원 기준을 쉽게 말하기 위해서 웰튼 1·2·1회복프로그램 이라는 명칭이 생겨났습니다.

 

☞ 1 : 환자 스스로 100m를 걸을 수 있고

2 : 20개 정도의 계단(1개층)을 이용할 수 있으며

11주일 후 퇴원하기(집으로~)

웰튼병원은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 ‘1. 4. 5 수술법’, ‘1. 2. 1 회복프로그램’을 통해서 수술 후 1주일이면 퇴원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을 했다고 해서 1주일 후에 모든 사람이 퇴원을 하는 것이 아니라 웰튼병원만의 퇴원기준을 통과해야 가능합니다.

 

 

성공적인 인공관절수술을 위해서는 고도로 숙련된 의료진의 기술은 꼭 필요합니다. 웰튼병원에서는 힘줄을 자르지 않는 인공관절수술의 장점을 적극 활용하여 탈구의 위험이 없고 빠르게 일상생활로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4,000례 이상의 고관절인공관절수술 결과를 토대로 하여 체계적이고 성공적인 수술로 환자분들의 치료에 대한 만족을 높여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