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수술 과연, 자연스러울까?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인공관절수술 과연, 자연스러울까?

웰튼지기 2018. 5. 31. 09:55

무릎인공관절수술 과연, 자연스러울까?

 

 

무릎 퇴행성 관절염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무릎관절의 연골이 닳아 없어지며 통증을 유발시키고 걷는 데 어려움을 느끼게 합니다. 노년층 이전에도 무릎 외상 등으로 인한 반월상연골판 손상, 인대 손상, 골절 그리고 비만이나 감염 또는 염증성 관절염을 오래 앓은 경우에는 이차적인 관절염이 진행돼 연골이 없어지고 지속적인 통증으로 보행에 장애를 겪기도 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극심한 무릎 통증이며 대체로 앉았다 일어날 때, 걸을 때, 계단 내려갈 때가 힘들다면 퇴행성 변화가 시작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O자형 다리와 같이 변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증상 초기에는 도수치료나 주사치료, 운동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를 통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으나 이러한 비수술적 치료법으로도 잘 반응하지 않는 말기 퇴행성관절염은 '무릎 인공관절수술'을 시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 이란?

손상된 관절 자체를 절제하고 인체에 무해하고 안전한 성분으로 구성된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고난이도 수술!

단순한 관절 교체가 아닌 관절 주위의 연부조직(인대, 관절막 등)의 균형을 맞추어 세밀하게 치료해야하는 고난이도 수술에 속합니다. 또한, 환자의 생활습관이나 패턴 등을 고려해 관절이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그 범위를 결정해서 정확한 삽입 위치에 인공관절을 위치시켜야 하는 정확도 높은 실력이 필요합니다.  

수술 후 휘어진 다리의 복원이 불충분하거나 관절의 안정성이 결여돼 걸을 때마다 자연스럽지 못하고 불편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수술의 경험과 실력을 잘 따져보고 수술병원을 결정하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웰튼병원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1. 무릎 인공관절수술 경험이 많습니다.

현재까지 약 5,000례 수술 집도 경험과 풍부한 노하우를 보유한 전문의가 직접 수술합니다. 고난이도 수술의 결과의 의사의 실력과 경험에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웰튼병원의 전문의는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정확한 판단력과 섬세한 술기를 갖추고 있어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안겨드립니다.

 

2. 장기적인 결과를 고려한 수술법으로 시행합니다.

인대 본연의 기능과 관절의 안정성을 높에 유지할 수 있도록 후방십자인대를 보존하고 수술 시 불가피하게 제거해야하는 뼈의 양을 최대한 줄이는 수술법으로 시행합니다. 이는 미래에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추가적인 수술에 대해 큰 도움이 되며 자연스러운 인공관절의 사용을 돕습니다.

또한, 무릎을 펴고 안정화시키는 대퇴사두근이라는 근육 힘줄을 보존함으로써 수술 후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수술 후 빠른 회복과 일상복귀가 가능해집니다.

환자의 회복을 고려한 수술법을 통해 시행되기 때문에 조기재활이 가능해집니다.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연습을 시작하여 수술 후 걷기에 대한 환자의 심리적 두려움을 해소시키고 조기재활의 효과를 극대화시킵니다. 이는 본원에서 2005년 최초 도입한 시스템으로 수술의 결과를 더욱 안정적으로 만들며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게 합니다.

4. 수술부터 재활까지 한 곳에서 가능합니다.

실력있는 전문의의 정확도 높은 수술을 시작으로 수술 결과를 극대화시키는 재활치료를 한 곳에서 체계적으로 관리받으실 수 있습니다. 웰튼병원은 자체 스포츠재활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 재활치료사가 1:1 맞춤식으로 재활치료에 힘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