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관절내시경으로 잠 못 드는 무릎통증 치료!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관절내시경으로 잠 못 드는 무릎통증 치료!

웰튼지기 2018. 5. 29. 10:32

관절내시경으로 잠 못 드는 무릎통증 치료!

 

무릎관절은 대퇴골과 경골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사이를 연골이 받쳐주는 형태입니다. 특히 물렁뼈인 연골은 무릎 관절의 마찰을 줄여주고 충격을 완화해주는 역할을 담당하는데요. 이 연골은 충격이나 외압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면 점진적으로 손상을 입게 되며 한번 손상될 경우 자연적으로 재생되지 않는 특징을 가집니다. 게다가 신경세포가 없어 손상이 되었더라도 별다른 통증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여기서, 연골이 손상되면 무릎 관절 위와 아래뼈가 서로 맞닿아 마찰을 일으킬 때 통증이 느껴지게 됩니다. 이 관절 질환을 '무릎 퇴행성관절염'이라고 합니다.

 

 

▣ 무릎 퇴행성관절염

극심한 통증과 함께 염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과거에는 노화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잘못된 생활습관 및 과도한 다이어트, 무리한 운동, 비만 등으로 젊은 층에게도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제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관절 면이 불규칙해지면서 움직일 때마다 마찰음이 발생하거나 다리가 변형되어 보행 장애로도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퇴행성관절염 초기 치료

약물요법과 물리치료, 보조기, 근육 강화 운동 등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퇴행성관절염 말기 치료 ▣ - 관절내시경

말기 퇴행성관절염이라면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 말기 퇴행성관절염 대표 증상

- 6개월 이상 무릎에 통증이 있는 경우
- 이유 없이 무릎이 붓는 경우
- 무릎의 자세를 변경하거나 양반 다리 자세를 할 때 무릎 안쪽에 통증이 오는 경우
- 계단을 오르내릴 때 통증이 심한 경우
- 관절이 뻣뻣하고 붓는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 무릎 통증으로 인하여 걷기가 어려운 경우

 

 

▣ 관절내시경 수술 ▣

관절내시경 수술은 최소절개로 절개부위가 작아 수술 후 통증과 출혈이 적으며 흉터에 대한 부담도 적습니다. 또한 회복 속도가 빨라 단시간 내 일상복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술 방법이 절개 부위를 통해 특수 카메라가 달린 관절경을 삽입한은 방식으로 관절 속을 직접 보며 시술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안전한 수술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 병원 선택 고민

관절내시경은 수술방식을 익히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고난이도 수술에 속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숙련된 전문의를 통해 수술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웰튼병원은 관절내시경 분야의 10년 이상 경력을 갖춘 전문의가 직접 수술합니다. 무릎 퇴행성관절염 치료는 물론 반월상연골판파열, 전방십자인대파열, 어깨회전근개파열 등 무릎 ~ 어깨관절까지 광범위한 질환에 대한 치료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웰튼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