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 만족도 높은 무릎수술 원한다면?!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인공관절- 만족도 높은 무릎수술 원한다면?!

웰튼지기 2018. 5. 24. 10:25

인공관절- 만족도 높은 무릎수술 원한다면?!

 

퇴행성관절염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인공관절수술을 받는 환자도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 지긋지긋한 퇴행성관절염

우리가 늘 사용하는 근육과 관절은 사용량이 많은 만큼 다양한 원인에 의해 손상받고 노화되기 마련입니다. 퇴행성관절염은 노화로 인해 그 기능이 떨어져 변화를 겪게 되거나 이외에도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은 나이, 성별, 유전적 요인 등에 의해서 발생하는 특발성 관절염(일차성 관절염)과 외상이나 관절연골이 점차 닳아 없어져 손상되는 속발성 관절염(이차성 관절염)으로 구분됩니다.

 

 

즉, 퇴행성관절염이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이 손상되면서 관절을 이루고 있는 뼈와 인대 등 관절 내 모든 구조물에 손상을 일으키고 염증과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 노인뿐만 아니라 젊은층도 위험!

원인을 살펴보자면,

60대 이상의 노년층 : 근육량의 감소와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퇴행성 변화 발생.

40~50대 젊은 연령층 : 과체중, 외상이나 스포츠 손상에 의해 퇴행성관절염 발생.

오늘날, 퇴행성관절염은 노인들의 전유물이 아닌 전 연령층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인 것을 명심해야 하며 퇴행성관절염은 환자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괴로운 통증을 유발하는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통증입니다. 관절 표면을 덮고 있는 연골조직의 손상 정도에 따라 통증을 겪게 되는데 이 같은 통증은 관절을 움직일 때 발생하고 휴식 시에는 호전되는 양상을 나타내는 특징이 있으며 관절의 퇴행성 진행이 보다 많이 진행되었을 경우에는 움직임이 없이도 지속적으로 통증이 나타납니다. 또한 부종, 관절 주위의 압통, 관절을 움직일 때 마찰음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말기 퇴행성관절염 치료엔 '인공관절'이 효과적

관절의 노화와 손상 정도가 심각해 관절내시경 수술로도 치료할 수 없는 경우라면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인공관절수술이란?

심하게 닳고 망가져 통증의 원인이 되는 관절을 대신해 인체에 무해한 재질로 만든 인위적인 관절인 인공관절로 교체하는 수술입니다. 과거에는 수명이 제한적이였으나 기술의 발전으로 현재는 수명도 20-30년까지 길어졌으며 무릎관절을 비롯해 우리 몸의 다양한 부위에 인공관절의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절개부위가 줄어들고 통증 감소 및 일상생활로의 빠른 복귀가 가능해져 결국은 삶의 질을 개선하는 수술로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 만족도 높은 인공관절 수술 원한다면?

1. 숙련도 높은 전문의가 수술 하는가?

인공관절수술은 정확한 위치에 인공관절기구 삽입 및 주변 연부조직과의 균형을 맞춰야 하는 매우 고난이도 수술에 속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술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전문의에게 수술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안정적이고 빠른 회복을 위한 수술법으로 시행하는가?

웰튼병원은 근육 힘줄 보존 수술법으로 시행합니다. 또한, 인대 본연의 기능과 관절의 안정성 유지를 위해 후방십자인대를 보존하며 수술 시 불가피하게 제거해야하는 뼈의 양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수술합니다. 이는 미래에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추가적인 수술에 큰 도움을 주며 보다 자연스러운 인공관절의 사용을 가능하게 만들어줍니다.

3. 재활 프로그램 및 시설을 갖추고 있는가?

인공관절의 결과는 수술의 정확도도 중요하지만 수술 후 재활치료가 체계적으로 잘 이루어져야 오래도록 건강한 무릎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수술한 병원에서 재활까지 이루어진다면 환자 입장에서 편리할 뿐만 아니라 수술병원에서 가장 환자의 상태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한 곳에서 재활까지 관리되는 것이 더욱 결과적인 면에서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웰튼병원은 자체 스포츠 재활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 재활치료사가 1:1 맞춤식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웰튼병원만의 보존 수술법으로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이 가능합니다. 이는 조기 재활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고 수술 후 걷기에 대한 환자의 심리적 두려움을 해소시켜줍니다. 결과적으로 안정적이로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