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관절내시경이면 OK] 어깨부터 무릎통증 치료까지~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관절내시경이면 OK] 어깨부터 무릎통증 치료까지~

웰튼지기 2018. 4. 26. 09:41

[관절내시경이면 OK] 어깨부터 무릎통증 치료까지~

 

01.
어깨질환 - 관절내시경으로 OK!

대표적인 어깨통증 질환으로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을 꼽을 수 있습니다. 두 질환은 어깨통증과 함께 관절 운동 제한을 동반하는 증상이 공통적으로 나타나 오인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오십견은 관절의 수동 운동이 제한되면서 근력 약화가 동반되지 않고 회전근개파열은 관절의 수동 운동이 가능하면서 근력 약화가 동반된다는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십견이란
주로 50대에 높은 발병률로 이름 지어진 오십견은 의학적으로 동결견, 유착성 관절낭염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40대 이전으로 발병연령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일반적으로 어깨 통증과 함께 관절운동의 수동적, 능동적 제한이 동반되며 특히 고혈압, 당뇨병, 갑상선 질환, 유방 질환 등 내분비/호르몬 질환과 연관이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이란
어깨 관절 주위를 덮고 있는 4개의 근육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이 파열되는 질환으로 어깨 통증과 함께 관절 운동 장애를 동반합니다. 이는 대부분 외부 물리적인 힘에 의해 외상성으로 파열되거나 힘줄의 퇴행성 변화로 약해진 근육이 지속적으로 손상돼 파열되고 있습니다.

02.
무릎질환 - 관절내시경으로 OK!

무릎통증을 일으키는 무릎부상으로 반월상연골판파열, 십자인대파열을 말할 수 있습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이란
둥근 대퇴골과 평평한 경골이 만나 무릎관절을 이룰 때 바깥쪽에 생기는 빈 공간을 채워줌으로써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반월상연골판'은 내측과 외측으로 나누어집니다. 운동 중 갑작스러운 회전력과 같은 이유 등으로 찢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퇴행성 파열과 같은 별 다른 외상없이도 나타나게 됩니다.

단독파열 또는 앞 십자인대 같은 인대 손상을 동반하기도 하며 주로 등통과 압통이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이란
전방십자인대는 무릎 관절에 있는 4개의 인대 중 무릎의 앞뒤와 안팎에서 X자 모양으로 관절을 지탱해주는 무릎인대로 무릎의 안정성을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갑자기 방향을 바꾸는 운동, 물건이나 사람과 부딪힐 때, 넘어지면서 무릎을 찧을 때 손상되기 쉬워 격렬한 운동 중 부상으로 발병하기 쉽습니다. 무릎 속에서 '탁'하며 무언가 끊어지는 느낌이 들 수 있으며 무릎이 붓고 심한 무릎 통증이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03.
어깨부터 무릎질환 치료는 관절내시경으로 OK!!

증상이 심하지 않은 초기라면 비수술적 방법으로 증상의 호전이 가능하지만 비수술적 치료 후에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관절내시경'수술을 고려해보는 것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수술은?
초소형 카메라와 수술기구를 관절 부위의 내부로 삽입하여 관절 속의 손상부위를 진단하고 동시에 치료를 하는 방법입니다. 모니터를 통해 관절의 상태를 직접 확인할 수 있어 정확한 진단 및 치료가 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통증이 적고 상처 또한 눈에 띄지 않아 회복속도 및 일상으로의 복귀가 빠른 치료법입니다.

다만 관절내시경수술은 시술 난이도가 높아 숙련된 의료진의 노하우가 수술 만족도를 좌우할 수 있는만큼 병원 선택이 중요합니다.

 

04.
관절내시경 수술병원 선택 중요!

웰튼병원의 관절내시경센터10년이상 경력을 가진 숙련된 의료진이 직접 수술합니다.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정확도 높은 수술을 집도하여 만족도 높은 결과를 안겨드립니다. 또한 전 수술실 무균시스템 및 첨단 기기를 통해 보다 안정적인 수술 진행 및 감염 등 수술 후유증을 최소화하는 환경 안에서 정확히 치료해드립니다.

수술 부터 재활까지 관리해드립니다. 웰튼병원은 자체 스포츠재활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 재활치료사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맞춤 1:1 재활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프로그램안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술 효과를 높이고 빠른 일상복귀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