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수술 :: 걷기조차 힘들었던 내 무릎, 잘 걸어질까?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인공관절수술 :: 걷기조차 힘들었던 내 무릎, 잘 걸어질까?

웰튼지기 2018. 4. 19. 09:26

인공관절수술 :: 걷기조차 힘들었던 내 무릎, 잘 걸어질까?

 

관절은 우리 몸의 움직임을 위해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유로운 운동을 가능하게 하며 적은 마찰력으로 움직이게 해주는 윤활 관절이 있는데요. 이 윤활관절은 관절연골로 덮여 있는데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마모 및 손상이 가해지면서 '퇴행성관절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퇴행성관절염은 관절 어디든 발생할 수 있지만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곳이 바로 '무릎'이라는 사실!
나이, 성별, 유전적요소, 비만 등에 의해 발생 가능성이 높을 수 있으며 특히 외상이나 질병 등의 이차적인 요인도 원인일 수 있습니다.

● 증상

초기에는 자세를 바꿀 때, 오랜 시간 가만히 있다가 움직일 때 등 통증이 발생되며 점차 체중이 실리는 운동을 하거나 능동적인 활동을 할 때 통증이 심해지게 됩니다. 증상이 악화되면 움직임과 상관없이 통증이 발생하여 야간통, 휴식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조기치료의 중요성

조기에 제대로 치료하지 않아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연골이 닳아 없어지면서 뼈와 뼈가 직접적으로 부딪히게 되고 염증과 통증으로 관절이 붓기까지 합니다. 이 때 걸음걸이가 이상해보일 수 있고 심한 경우 뼈가 붙게돼 O자형 다리로 변형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 치료방법

초기에는 물리치료, 약물 및 주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로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환자들은 무릎의 통증을 방치하다가 증상이 악화되어 찾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골의 기능이 상실된 상태 혹은 관절에 손상이 입은 상태라면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 인공관절수술 고려 대상

 - 무릎 통증이 매일 계속 될 때

 - 무릎 통증으로 자기 작업을 수행하는데 상당한 지장이 있거나 일상생활도 지장이 있을 때

 - 무릎이 굳어 움직임이 불편하거나 무릎에 힘이 없어 덜렁거리면서 통증이 동반될 때

 - 무릎 통증과 더불어 무릎이 심하게 안으로 휘거나 밖으로 휘어있을 때

 

● 무릎 인공관절수술 이란?

변형된 조직을 정밀하게 보정하고 균형을 맞춰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적 방법

인공관절은 인체에 무해하고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관절의 기능 회복 물론 떨어진 삶의 질을 회복시켜줄 수 있습니다. 단순 교체만이 아닌 심하게 변형되어 있는 관절 연부조직의 균형을 맞춰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정확하고 세밀하게 치료해야 합니다.

● '내가 잘 걸을 수 있을까?'

웰튼병원의 무릎인공관절센터는 최소절개술을 통해 불필요한 근육 손상을 최소화하고 인대와 뼈를 최대한 보존하여 조기 재활과 빠른 회복을 가능하게 합니다.

최소절개술이란 기존 수술 절개범위 20cm 를 10cm 로 최소화하는 수술법으로 근육 손상을 줄임으로써 수술 후 통증 감소 및 출혈, 흉터에 대한 부담도 낮췄습니다.

 

 

또한 손상부위를 최소화했기 때문에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조기재활의 장점으로 수술 결과를 효과적으로 만들어줍니다. 또한 재활의 두려움을 없애 보다 빠른 일상회복을 가져다 줍니다.

 

 

● 웰튼병원의 무릎인공관절수술 결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