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이 불안정하다? <반월상연골판파열> 정의/증상/치료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무릎이 불안정하다? <반월상연골판파열> 정의/증상/치료

웰튼지기 2018. 4. 2. 10:18

무릎이 불안정하다? <반월상연골판파열> 정의/원인/증상/치료

봄철 무릎 관절 주의보! 섣부른 야외활동과 운동으로 무릎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무릎을 움직일 때마다 뭔가 걸리는 느낌이 들고 구부렸다 펴는 것조차 힘들어지는 '반월상연골판파열'을 의심해야 합니다.

 

오늘은 봄철 필수! 관절건강 정보  [반월상연골판파열의 모든 것]을 준비했습니다.

 

◆ 반월상연골판

넙다리뼈와 정강이뼈 사이에 반달모양의 연골로 섬유연골성 조직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며 외면은 두껍고 내면은 얇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  원인

내측 반월상연골이 후방, 중앙으로 강제로 움직일 때 갑작스럽게 슬관절이 회전하면서 '반월상연골판파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슬관절 주위의 인대가 이완되거나 근육의 근력 조정 불안정, 퇴행성 병변 등이 있을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증상

운동범위의 제한, 무릎을 굽혔다 폈다 동작이 힘들어지는 잠김 현상, 압통으로 인한 관절 내 출혈통, 무릎의 불안정 등이 대표적으로 나타납니다.

- 무릎관절이 붓는다

- 운동하기가 힘이 든다

- 계단 오를 때 아프다

- 쪼그려 앉았다 일어설 때 아프다

◆ 치료방법

파열 정도가 심각할 때 수술적 치료를 진행하고 부분적 손상이나 손상의 깊이가 작은 경우에는 비수술적 치료를 진행합니다.

- 비수술적 방법 : 진통제 등 약물치료, 보존적 물리치료, 운동요법, 재활과 자연치료 등

- 수술적 방법 : 부분절제술, 봉합술

 

◆ 수술적 방법

부분절제술과 봉합술은 관절내시경으로 수술합니다.

- 부분절제술 : 손상된 부위가 재생이 힘든 경우 손상된 부분을 깨끗이 정리하는 수술입니다.

- 봉합술 : 손상된 부위가 재생이 가능할 경우 특수실을 사용해 봉합하는 수술입니다. 다치기 전의 모양으로 회복하게 하며 부분절제술보다 고난이도의 수술실력이 필요합니다.

 

 

◆ 웰튼병원 반월상연골판파열 치료는?

고난이도 수술에 적합한 수술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전문 의료진이 직접 수술하며 첨단 의료기기와 전 수술실 무균 시스템으로 안정적인 수술결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술 후에는 스포츠재활센터 운영과 1:1 맞춤 재활프로그램을 통해 환자분의 일상복귀를 위해 체계적으로 관리해드리고 있습니다.

- 10년 이상의 경력을 갖춘 실력있는 의료진

- 전 수술실 무균 시스템

- 자체 스포츠재활센터 운영

- 수술~일상복귀 체계적인 환자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