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봄철 주의!] 반월상연골판파열 증상 및 치료법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봄철 주의!] 반월상연골판파열 증상 및 치료법

웰튼지기 2018. 3. 28. 14:01

[봄철 주의!] 반월상연골판파열 증상 및 치료법

어느덧 영상 기온을 회복하면서 여행, 등산, 산책 등 야외활동을 계획하는 시기가 찾아왔습니다.

겨울동안 활동량이 줄고 낮은 기온으로 경직된 관절을 스트레칭으로 충분히 이완시킨 후 야외활동을 해야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사전 스트레칭 없이 운동 및 야외활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관절 근육이 경직된 상태이기에 갑작스런 활동으로 부상을 입기 쉬워 주의가 필요한데요.

대표적인 무릎 부상으로는 '반월상연골판파열'이 있습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 정의 및 원인

반월상 연골판은 대퇴골과 경골 사이 충격을 흡수하는 반달 모양의 연골판을 말합니다. 연골판은 스포츠 활동 등으로 무릎이 뒤틀려 손상되기 쉽고 외부 충격으로 피해를 입기도 합니다.

 

 

보통 젊은 층들은 축구, 농구 등 격렬한 스포츠 활동으로 인해 파열 진단을 받게 되며 중.장년층의 경우는 특별한 외사 없이 나이가 들어 진행되는 퇴행성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급격한 방향전환

- 급정지

- 미끄러지는 등의 갑작스러운 동작

- 과격한 스포츠 운동 활동 중 발생

- 무릎을 많이 구부리는 행동습관

- 퇴행성 변화

 

◆증상

연골판이 손상되면 지속적인 무릎 통증이 나타나며 붓기가 함께 동반됩니다. 무릎 사용 시 불안정ㅎ산 느낌이 들고 운동 범위가 제한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무릎 잠김 현상과 함께 움직일 떄 소리가 발생하고 힘없이 무릎이 꺾이거나 붓고 움직일때 소리가 날 수도 있습니다.

 

◆치료법

연골판이 파열됐다면 파열 범위 등 정밀하게 파악하기 위해 엑스레이 또는 MRI 검사가 필요합니다. 연골판 손상 정도가 약하거나 증상이 크게 지속되지 않으면 증상에 따른 약물 요법과 찜질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골판 파열범위가 크고 무릎 불안정성 현상이 지속된다면 '관절내시경'을 통한 연골판 봉합/절제술이 필요합니다.

 

 

◆치료법 - 관절내시경치료

무릎 부위에 약 5mm 미만의 작은 구멍을 통해 카메라가 달린 관절경을 삽입하는 방법으로 연골판 파열 범위 및 모양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동시에 치료를 진행합니다. 이 치료는 봉합술과 절제술이 있습니다. 관절내시경은 최소 절개로 진행되기 때문에 출혈 및 통증이 적고 흉터에 대한 부담을 낮췄습니다. 부작용과 합병증 위험이 낮고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졌습니다.

시술 이후에는 무릎의 운동성 기능을 높이기 위해 재활 및 근력 강화 운동을 체계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 치료 잘하는 병원

웰튼병원관절내시경에 대해 10년 이상의 수술경험을 가진 전문의가 직접 수술하며 전 수술실 무균시스템 및 첨단 장비 등을 통해 안정적인 결과를 안겨드리고 있으며 수술부터 재활까지 환자 맞춤식으로 관리하여 빠른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