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치환술 - 말기퇴행성관절염 치료에 대표적!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인공관절치환술 - 말기퇴행성관절염 치료에 대표적!

웰튼지기 2018. 3. 13. 09:51

인공관절치환술 - 말기퇴행성관절염 치료에 대표적!

퇴행성관절염이 가장 흔하게 오는 부위는 바로 무릎입니다. 무릎 퇴행성관절염의 증상은 관절부위가 아프고 움직이는 범위가 줄어들며 삐걱거리는 소리가 들리기도 합니다. 무릎이 붓고 만졌을 때 뼈가 튀어나와 있음을 느끼기도 합니다.

초기에는 별 증상이 없다가 통증이 느껴져 휴식을 취하면 다시 나아지기도 하여 이를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 때 치료를 받지 않게되면 O자형 휜 다리나 보행의 불편으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 수 있어 무릎 건강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조기에 발견했다면 반드시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 완화를 시켜 관절염의 진행속도를 늦춰야 합니다.  연골 손상이 심하지 않은 초기라면 주사 및 약물 치료, 물리치료를 통해 보존적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만약 '비수술적 치료의 효과가 없거나' , '이미 많이 진행된 말기퇴행성관절염이라면' 무릎 인공관절치환술의 수술 치료를 생각해야 합니다.

 

[인공관절치환술 이란?]

무릎 손상 부위 대신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인체에 무해한 재질로 만든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관절 기능을 회복시키는 수술입니다.

최소한의 절개로 진행해야 하며 환자의 신체 특성과 생활습관 등을 고려하여 수술이 진행되야 합니다. 또 심하게 변형된 연부조직과의 균형을 정밀하게 맞춰야 하기 때문에 고난이도 수술에 속합니다.

수술에 대한 성공적인 결과는 전문 의료진의 수술 경험과 판단력에 좌우되므로 인공관절치환술 진행시 병원 선택을 신중하게 하셔야 합니다.

 

[웰튼병원의 인공관절치환술]

- 최소절개수술 : 기존 15-20cm 였던 수술 절개부위를 9-10cm로 절반이상 줄인 근육-힘줄 보존 최소절개수술법으로 진행합니다. 이는 통증 및 출혈을 감소시키고 흉터에 대한 부담도 현저히 낮췄습니다. 단순히 절개 부위를 최소화한것이 아닌 보행에 필요한 근육 및 힘줄의 손상 또한 최소화 시켜 보다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맞춤형 인공관절 : 개인의 성별, 나이, 활동량, 거주 환경 등의 생활환경과 관절상태, 연부조직 상태를 고려해 환자에게 가장 적합하게 디자인된 인공관절을 맞춤 적용하는 시스템으로, 젊은형(Young), 활동형(Exercise), 여성형(Sex), 노인형(Silver)등이 있습니다.

- 1:1 전문 재활치료 프로그램 : 체계적인 재활프로그램, 가정재활교육, 1:1전담치료 등 재활 치료사의 체계적인 치료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 수술장면 생중계 시스템 : 수술장면을 보호자들이 직접 볼 수 있도록 대기실에 설치된 모니터를 통해 수술상황을 생중계 하고 있습니다. 수술장면의 공개를 통해 보호자들의 불안감을 줄이고, 신뢰도를 증가시켰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은 겨울 내 추위로 외부활동을 안하던 중장년층이 봄이 되면서 등산이나 잦은 외출로 오히려 악화될 수 있으니 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초기에 증상을 발견하면 병원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조기 치료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