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 로 고관절수술 걱정 끝내자!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인공관절 로 고관절수술 걱정 끝내자!

웰튼지기 2018. 3. 14. 10:00

인공관절 로 고관절수술 걱정 끝내자!

1. 고관절 통증 질환의 종류

골다공증, 낙상사고로 인한 고관절골절, 과음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 퇴행성질환인 퇴행성고관절염 등 고관절 부위에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들이 있습니다.

- 대퇴골경부골절 : 골다공증 및 낙상사고, 교통사고 등으로 대퇴골경부가 부러져 발생하는 골절

- 대퇴골두무혈성괴사 : 과다한 음주, 스테로이드제제의 장기 복용, 고관절의 심한 외상 등 대퇴골두에 혈액순환장애로 뼈가 괴사되는 질환

- 퇴행성고관절염 : 퇴행성 지로한으로 고관절 부위에 연골이 닳아 관절이 망가지며 통증과 관절운동 장애가 유발되는 질환

이외 선척적으로 고관절 부위가 어긋나 있는 고관절 탈구가 있습니다.

 

2. 고관절수술 - 정확한 판단과 조기 치료가 중요!

고관절 부위는 엉덩이 관절로 불리우며 골반과 다리를 이어주는 관절입니다. 둥근 대퇴골두가 오목한 골반의 비구에 들어있으며 체중을 지탱하고 안정적인 보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관절자체가 매우 깊숙하게 위치하고 있어 통증을 일으키는 부위를 정확히 판단하기 쉽지 않고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병을 키운 후에야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고관절 통증과 함께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다리를 절게되고 걷기 힘든 상황까지 가게 되면 '인공관절' 을 최종적인 치료법으로 고려하게 됩니다.

* 보존적치료를 시행한 후에도 관절의 손상이 심해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 '인공관절 치환술' 시행할 수 있습니다.

 

 3. 고관절 인공관절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은 여러 질환 등의 원인으로 손상된 고관절을 인체에 무해한 인공고관절로 대체하는 수술입니다.

인공관절 수술을 받게되면 극심한 통증에서 벗어나고 움직이기 힘들었던 고관절 기능의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웰튼병원의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의 장점

- 근육 및 힘줄 보존 최소절개수술 : 기존 15-20cm였던 수술 절개부위를 9-10cm로 절반 이상 줄이고 근육과 힘줄의 손상을 최소화시켰습니다. 보존된 근육이 관절을 단단히 지지해주기 때문에 탈구율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켰습니다.

- 145수술법 (조기보행시스템) : 절개 범위를 최소화시켜 회복력을 끌어올린 [근육 및 힘줄 보존 최소절개 수술]을 통해 조기보행 시스템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술 4시간 후부터 보행 연습을 시작하고 수술 5일 후에는 독립보행이 가능합니다. 이는 수술 부위의 유착을 방지하고 근력을 강화시킵니다.

- 무수혈 인공관절 수술 : 최소절개술을 적용해 세심한 지혈 및 정확도 높은 빠른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수술 시 출혈을 최소화하는 무수혈 수술로 진행합니다. 이로 인해 수혈에 대한 잠재적인 위험성이 감소되었습니다.

- 인공관절 수술 명장 : 웰튼병원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초의 고관절 수술 시범자(2011년) 선정 후 성공적인 수술 집도로 스트라이커사(세계적인 인공관절 의료기기 업체)의 엑시터 마스터로 선정되었습니다.

- 1:1 전문 재활치료 프로그램 : 스포츠재활센터 자체 운영을 통해 담당치료사가 1:1로 환자 맞춤식 재활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전 수술실 무균 시스템 : 무균, 무진의 청정지역 시스템 구축으로 수술 시 발생할 수 있는 감염의 위험을 차단하여 감염률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켰습니다.

- 수술장면 생중계 시스템 : 수술 장면을 실시간으로 보호자들이 볼 수 있도록 모니터를 설치하였습니다. 환자와 보호자의 불안감을 해소시켜주며 수술에 대한 신뢰감을 높였습니다.

 

고관절 수술을 하셔야 한다면! 인공관절로 걱정 끝~ 당당한 걸음걸이로 일상으로 복귀를 기대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