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관절수술 로 지긋지긋한 관절염 극복 가능할까?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관절수술 로 지긋지긋한 관절염 극복 가능할까?

웰튼지기 2018. 2. 21. 11:44

 

관절수술 로 지긋지긋한 관절염 극복 가능할까?

 

1/ 밤마다 쑤시고 아픈 무릎 관절염!

고령화시대로 접어들면서 퇴행성관절염으로 앓고 계신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더불어 현대인들의 무리한 다이어트, 운동 그리고 잘못된 행동습관 등에 의해서도 관절염 환자들은 더욱 크게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관절염은 관절의 연골이 마모되는 질병으로 초기에는 연골이 닳아 관절의 부드러운 부분이 점차 없어지면서 염증과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점차 증상이 진행됨에 따라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발생하고 연골은 물론 뼈가 닳기 시작하면서 뼈 돌기가 자라나게 됩니다.

 

퇴행성관절염 말기의 경우 연골이 다 닳아서 뼈와 뼈가 직접 닿게 되며 관절이 뻣뻣해지고 심각한 통증이 생깁니다. 더이상 약물 및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과 같은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이 완화되지 않을 때는 관절수술 과 같은 수술적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2/ 관절수술 종류

병의 진행 정도에 따라 관절내시경수술부터 인공관절치환술까지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 관절내시경 : 관절부위에 작은 구멍을 약 1cm 미만으로 낸 뒤 관절경을 삽입하여 상태를 모니터로 직접 확인하고 관절 속의 이물질과 손상된 연골을 정리하는 수술법입니다. CT나 MRI 같은 특수촬영으로도 파악하지 못한 질환들을 발견할 수 있고 진단과 동시에 치료할 수 있습니다. 수술시간이 비교적 짧은 편이고 절개 부위가 작다 보니 감염 등 수술 후유증과 통증이 적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수술 후 다음날 일상 회복이 가능할 정도로 입원기간 또한 단축시킬 수 있어 비용적 측면에서 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미용적 측면으로 흉터가 적기 때문에 환자분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 인공관절수술 (인공관절치환술) : 손상된 관절을 인체에 무해한 금속재질의 인공관절로 대체해 주는 고난이도 수술입니다. 환자의 성별, 나이, 활동량, 생활패턴 그리고 관절 및 연부조직의 상태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환자 맞춤형 인공관절로 진행하며 웰튼병원은 최소절개술로 숙련된 의료진이 직접 진행합니다.

 

* 최소절개술 이란? 기존 절개부위 (15-20cm)를 9-10cm로 최소 절개를 하며 불필요한 근육 및 인대 손상을 줄임으로 수술 후 통증을 감소시키고 출혈 및 흉터를 줄였습니다. 또한 빠른 회복을 기대하실 수 있으며 웰튼병원에서는 145 수술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3/ 예방도 중요, 재활도 중요!

관절수술 이 필요하기 전에 관절염은 충분히 예방이 가능합니다. 체중 조절과 무릎에 좋은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평소 무릎 건강을 위해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관절수술 을 받으셨다면, 수술 후 재활을 통해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도록 꾸준히 관리하셔야 합니다. 체중 관리를 철저히 하시고 무릎에 나쁜 생활습관은 교정을 통해 고쳐나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