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한 시기? '이 때'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한 시기? '이 때'

웰튼지기 2018. 2. 7. 14:02

무릎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한 시기? '이 때'

무릎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한 시기? '이 때'

한파가 지속되는 겨울입니다. 밤에 잠을 주무실 때 무릎 통증 때문에 뒤척이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겨울만 되면 무릎 통증이 심해지는 이유에 대해서 궁금하시리라 생각됩니다. 무릎은 무릎은 뼈를 둘러싼 피부나 피하지방층이 얇아서 손으로도 만져지는 큰 관절 중의 하나입니다. 비교적 충격에 연골 등이 쉽게 손상되고, 외부 환경 변화에 민감한 부위입니다. 추위가 신경을 자극해 무릎 관절 주위의 근육과 인대, 그리고 혈관조직을 더욱 수축시켜 결국 무릎 관절 주변을 압박하고 뻣뻣하게 경직되어 관절을 굳게 만드는데요. 때문에 퇴행성 관절염을 더욱 악화시켜 무릎통증이 발생됩니다. 퇴행성 변화가 심각한 경우 즉, 일상생활을 지속할 수 없을 정도라면 무릎 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 출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관심진료행위 통계(빅데이터)
* 기간: 2016년 3월 ~ 2017년 2월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관심진료행위 통계(빅데이터)에 따르면 무릎인공관절수술은 9만 7504건으로 2012년 7만 5979건에서 2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6년 무릎인공관절수술 총 9만 9천888건수를 계절별로 살펴보면, 겨울철 3만1천594건(31.6%) 봄철 2만5천695건(26.1%) 가을철 2만2천568건(22.9%) 여름철 2 만31건(20.3%)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겨울철에 무릎통증이 심해져 더이상 고통을 참지 못하고 무릎인공관절수술을 많이 받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한 시기? '이 때'

이렇게 겨울철에 무릎인공관절수술을 많이 받는 이유는 바로 날씨가 추워지면 움츠러들고 실외활동이 줄면서 무릎 주위 근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오래 쪼그려 앉거나 무릎을 구부린 자세를 취하다가 갑자기 일어나거나 걸으면 무릎 통증을 심화시킨다. 이러한 가벼운 충격에도 무릎 연골은 손상되기 쉬우며 기존 관절염 단계가 더욱 악화되기도 합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한 시기? '이 때'

노인들의 대부분이 퇴행성관절염을 비롯한 비만, 고혈압, 당뇨병 등의 만성 노인성 질환으로 고생을 하게 됩니다. 그 중 비만, 당뇨병, 고혈압을 앓고 있는 노인들은 활동량이 줄어들거나 움직임에 제약이 있는 경우 상태가 심해지거나 발병 위험도가 높아질 수 있어 ‘관절건강’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평소 자신의 관절건강 상태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며, 이상 징후가 느껴지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조기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건강하지 않은 노후는 신체적 괴로움과 함께 경제적 어려움을 동반하며, 이는 본인뿐만 아니라 자녀 등의 가족에게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한 시기? '이 때'

고령의 퇴행성관절염 환자라고 해도 적극적인 치료를 하면 무릎관절 기능을 개선되어 노후 생활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료는 무릎 연골손상 정도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연골손상이 심하지 않다면 약물이나 주사,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 방법, 관절내시경 치료로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노년층에서 발생하는 퇴행성관절염은 연골이 거의 닳아 없어진 말기 단계에서 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이 해당됩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한 시기? '이 때'

무릎인공관절수술은 손상된 무릎관절을 절제하고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방법입니다. 단순히 인공관절로 교체하는 것이 아니라 관절주위의 인대, 관절막 등 균형을 맞추어 세밀하게 치료를 해야 완성도 높은 수술 결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웰튼병원에서는 기존의 절개부위를 9~10cm로 줄여서 불필요한 근육과 인대의 손상을 줄임으로써 수술 후 통증을 감소시켰습니다. 또한 수술시 생기게 되는 출혈 및 흉터를 줄였으며, 관절 부위의 흉터가 유착되어 무릎 구부리기가 어려울 수 있지만 이 부분도 해결하였습니다.

최소절개술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조기재활을 통한 근육과 인대의 유착 방지, 근력 강화를 통해 통증을 감소시켜줍니다. 이를 통하여 수술 후 통증이 줄어들어 수술 4시간 보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수술후 체계적인 재활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가정 재활운동 1:1전담 교육 등 재활치료사를 통한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일상 복귀를 빠르게 도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