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 손상되면 양반다리 어려울 정도로 통증이...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 손상되면 양반다리 어려울 정도로 통증이...

웰튼지기 2018. 2. 5. 11:38

고관절 손상되면 양반다리 어려울 정도로 통증이...

모르는 사이 점차 악화되는 병, 바로 고관절 질환입니다.

[고관절의 역할]

고관절은 상체와 하체의 중심에 위치하여 골반뼈와 대퇴골을 이어주는 관절로서 커다란 근육과 힘줄에 둘러싸인 안정적인 구조임에도 불구하고 큰 충격이나 무게가 가해지면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평소 서 있거나 걸을 때 체중을 받치고 하중을 분산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관절에 통증이 생기면 보행 시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고관절질환 요인]

고관절 질환은 고령화사회와 더불어 비만율 증가, 입식생활 보편화 등의 요인으로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퇴행성 변화에 의해 고관절염으로 시작될 수 있으며, 특히 현대인들은 의자에 장시간 앉아 생활하게 되는데 상체의 체중이 고관절에만 전달되어 쉽게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고관절 이상 증세]

이상 증세는 허벅지를 벌릴 때 심한 통증을 느끼거나 고관절을 회전할 때 아프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양반다리 시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보행 시 다리를 절뚝거리는 증상이 나타나면서 통증이 지속된다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골반 통증으로 혼동하거나 허리디스크 등으로 착각해 치료를 지연 시키는 경우가 있어 반드시 의심된다면 가까운 병원에 찾아가 전문 의료진의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퇴골두무혈성 괴사]

고관절 질환 중 '대퇴골두무혈성 괴사'를 주의해야 합니다.
대퇴골두에 혈액 순환이 장애를 일으키며 영양과 산소가 충분하게 공급되지 못해 썩는 병으로, 골절이 생기며 극심한 통증을 유발됩니다. 병의 진행 상태가 3기 이상이 되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하며 심각하게 손상되었을 경우는 인공관절 수술로 관절 기능을 회복해야 합니다.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손상된 고관절을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로 대체하는 수술적 치료로, 통증을 완화시키고 일상생활을 가능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로 인해 대퇴골두무혈성 괴사를 앓고 있는 환자에게 삶의 질을 회복시켜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인공관절 수술이며 고난이도 수술인만큼 정확한 검사와 진단이 필요합니다.

모든 수술적 치료는 환자의 연령 및 개인 상태에 맞는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웰튼병원의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하신 분들의 친필 후기가 궁금하시면 아래 배너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