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수술 슬기롭게 준비하세요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인공관절수술 슬기롭게 준비하세요

웰튼지기 2017. 12. 15. 09:24

무릎인공관절수술 슬기롭게 준비하세요

무릎인공관절수술 슬기롭게 준비하세요

일반적으로 기온이 떨어지면 관절 주위의 근육과 인대가 수축되고 관절을 부드럽게 해주는 관절활액이 줄게 되면서 관절 전체가 딱딱하게 굳게 됩니다. 또한 혈관이 수축되어 혈액순환이 느려지고 근육과 인대로 가는 영양분과 통증완화물질이 적게 전달되면서 관절염환자들이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온도와 기압에 민감한 관절은 겨울철 건강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 슬기롭게 준비하세요

추위 속 관절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보온이 최우선입니다. 관절부위만 따뜻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몸 전체의 기온을 높여줄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복을 착용한다거나 얇은 옷을 여러 겹을 껴입어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추위에 손쉽게 노출되는 손, 발, 목 등을 가리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목도리는 체온을 3도 가량 높여주기 때문에 외출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 슬기롭게 준비하세요

이 처럼 겨울 관절 건강의 사각지대에 놓인 것은 관절염 환자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조기에 발견 후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면 약물이나 물리치료 같은 보존적 치료방법으로도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은 퇴행성관절염 등이 지나치게 악화되었거나 관절의 손상정도가 심각할때 시행하게 됩니다.  환자의 건강상태, 증상, 영상의학적 진단 등 종합적인 판단을 통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 슬기롭게 준비하세요

무릎인공관절수술은 사람의 신체 일부를 교체하는 수술인 만큼 상당히 고난이도의 수술입니다. 사람의 생김새나 건강 상태가 다르듯이, 관절도 형태나 손상 상태, 각도, 위치 등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별, 나이, 활동량, 거주환경 등의 생활환경과 관절 상태, 연부조직 상태 등을 고려하여 적용해야 합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 슬기롭게 준비하세요

웰튼병원은 기존의 수술법에서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첨단 의료기술을 통해 수술 통증과 회복시간, 근육과 인대의 손상은 줄이고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무릎 인공관절 수술은 수술 범위를 최소화(절개 부위 9~10cm)하여 불필요한 근육과 인대 손상과 통증을 줄이고, 회복을 빠르게 하였습니다. 또한 수술 후 흉터도 작기 때문에 미용적으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 슬기롭게 준비하세요

무릎인공관절 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술 후 관리입니다. 관리를 소홀히 하면 수술 부위에 세균이 감염될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뼈가 약한 골다공증 환자의 경우 인공관절 주변에 골절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수술 후에는 무릎에 무리가 갈 수 있는 등산, 테니스, 에어로빅 등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무릎 근력 강화에 좋은 가벼운 걷기 운동,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을 통해 무릎 관리를 꾸준히 해야 합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 슬기롭게 준비하세요

겨울철 퇴행성 관절염 환자에게는 무릎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를 따뜻하게 보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온찜질은 근육을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어 통증을 완화하는 데 좋습니다. 다만, 온찜질을 할 때는 너무 뜨겁지 않도록 주의하고 30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족욕과 목욕은 몸 전체의 혈액순황르 촉진시켜 관절을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수면 부족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인해 염증과 통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어 숙면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 슬기롭게 준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