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어깨회전근개파열 치료 :: 빠를수록 효과적 본문

웰튼병원/스포츠관절센터

어깨회전근개파열 치료 :: 빠를수록 효과적

웰튼지기 2017. 11. 29. 09:46

어깨회전근개파열 치료 :: 빠를수록 효과적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어깨관절질환은 다양합니다. 본격적으로 날씨가 쌀쌀해지고 추워지면서 여러 관절부위에 통증을 느끼게 되고, 특히 반복적인 어깨사용과 말씨로 인해서 어깨 근육의 긴장과 이완이 계속 반복되면서 어깨통증이 생기게 되는데요.

심한 경우에는 어깨회전근개파열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웰튼병원과 함께 어깨통증 질환 중 하나인 어깨회전근개에 대해 알아보도록 어깨회전근개파열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심한 어깨통증은 더 의심해야봐야

어깨회전근개파열은 어깨 움직임에 제한과 심한 어깨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오십견과 비슷한 증상이 있어서 오십견으로 착각하는 분들도 더러계시는데요.

어깨회전근개에 발생한 염증과 힘줄 및 회전근개의 손상으로 인해서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방치하게 되는 경우 힘줄이 손상되고 끊어진 상태에서 제때 치료하지 않게 되면 비수술적인 치료가 가능한 시기까지 놓치게 되어 어깨회전근개파열 치료로 관절내시경수술을 진행할 도 있습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이란? : 어깨를 움직이는 중요한 4가지 힘줄을 어깨 회전근개라고 하며 이 힘줄의 손상을 회전근개파열이라고 합니다. 회전근개가 완전이 파열되기 전까지 주로 통증이나 불편함만 느껴질 수 있으며, 적절한 치료와 재활을 통해 완전한 회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힘줄은 한번 파열되면 자연적인 치유가 되지 않으며, 반복이 계속되는 경우 파열의 크기가 커지게 됩니다.

 

 

 

* 어깨회전근개파열의 주요증상 : 어깨의 통증은 주로 야간에 심하며, 어깨를 움직일 때 아프거나, 통증과 힘줄의 파열로 특정방향의 움직임이 어렵고,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이 느껴질 정도의 통증일 경우

 

 

어깨회전근개파열 치료 :: 빠를수록 효과적

 

# 어깨회전근개파열 치료 :: 빠를수록 효과적

부분적으로 어깨회전근개파열이 진행되었을 경우에는 재활치료나 주사치료 같은 비수술적인 치료로 증세를 호전시킬 수 있지만, 증상을 장기간 방치하여 완전파열이 진행되었거나 갑작스러운 충격에 의해서 어깨회전근개파열이 완전파열로 바로 진행된 경우에는 관절경수술을 통해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작은 초소형 카메라를 이용해 손상된 관절면을 정리하거나 끊어진 회전근개 같은 인대/힘줄을 봉합하는 수술입니다. 관절내시경수술은 비교적 간단한 수술에 속하기는 하지만 어깨회전근개파열로 인해 봉합술을 진행하게 되면 4-6주가량은 보조기를 착용하면서 관절의 능동적인 움직임을 제한하도록 하고 꾸준한 재활운동을 통해서 어깨 회전근개가 회복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이 진행되기 전에 평소 꾸준한 어깨 스트레칭과 관리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며 어깨회전근개파열 같은 다른 어깨질환이 의심되는 상황의 어깨통증이 느껴진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 본인의 어깨통증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질환의 악화를 막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 치료 :: 빠를수록 효과적

어깨회전근개파열 치료 :: 빠를수록 효과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