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어깨회전근개파열?! 사소한 통증인줄 알았는데... 본문

웰튼병원/스포츠관절센터

어깨회전근개파열?! 사소한 통증인줄 알았는데...

웰튼지기 2017. 11. 15. 12:13

어깨회전근개파열?! 사소한 통증인줄 알았는데...

 

사소한 통증으로 생각했는데 어깨통증은 점점 심해지고 팔을 올리거나 내리는 간단한 동작까지 어려움이 생긴다면 어깨질환, 어깨 회전근개파열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오늘은 웰튼병원과 함께 사소한 통증으로 오해하기 쉬운 어깨회전근개파열 질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

 

# 사소한 통증이라도 병원을 찾아야 하는 이유

사소하게 느껴지는 어깨통증이다 하더라도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의 경우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1년에 4mm씩 파열이 커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기 때문에 증상을 악화시키지 않고 조기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

 

어깨 관절의 충돌 현상으로 팔을 올릴 때 어깨 힘줄이 힘줄을 덮고 있는지붕이 되는 뼈에 반복적으로 부딪히는 현상으로 충돌이 오래 지속되면 염증과 마모를 유발하여 증상을 초래하고 점차 나이가 들게 되면서 퇴행성 변화가 진행됩니다.

 

이런 진행이 계속 되면 어깨회전근개파열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큰 외상이 아니더라도 중년 나이에 접어들게 되면 어깨회전근개파열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사소한 통증이더라도 병원을 찾아 본인의 어깨회전근개 상태를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이 되었다 하더라도 파열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비수술치료로도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기에 파열이 어느정도 있고 조기에 수술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며, 수술적 치료외에는 치료방법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 어깨회전근개파열 수술적 치료방법 :: 관절내시경

어깨회전근개파열 진단을 받고 수술을 해야한다면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수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상된 어깨 부위에 작은 구멍을 내어 관절내시경을 관절부위에 삽입한 후 파열된 어깨회전근개의 관절면을 정리 및 봉합하는 수술을 진행합니다.

작은 구멍을 내어 진행되는 수술인만큼 출혈이나 감염에 대한 우려가 적어 환자의 빠른 회복을 유도할 수 있는 어깨회전근개파열 치료방법 이기도 합니다.

 

 

 

관절내시경수술이 진행된 후에는 적절한 재활치료를 통해서 이전처럼 건강한 어깨관절을 되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활을 하는 동안에는 일시적으로 어깨통증이 생길 수 있지만 체계를 갖춘 의료기관의 재활치료사의 도움을 받아가며 어깨회전근개파열 재활치료에 임한다면 더욱 건강한 어깨 관절을 되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어깨질환은 모두 수술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고 상태에 따라서 약물치료, 주사치료 등 비수술 치료만으로도 기능을 되살릴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통증의 원인이 되는 많은 질환이 있음을 이해하고 치료방법의 결정에 있어서 우선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