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 수술 못잖게 중요한 재활 및 관리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인공관절, 수술 못잖게 중요한 재활 및 관리

웰튼지기 2017. 11. 13. 11:30

인공관절, 수술 못잖게 중요한 재활 및 관

<무릎 인공관절 수술 성공을 위한 조건>

건강한 노후를 위해서는 무릎건강이 가장 중요합니다. 걸어 다닐 때, 앉았다가 일어설 때 등 관련된 중요한 부위가 바로 무릎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노인 4명 중 3명이 무릎관절염을 앓고 있을 정도로 관절염으로 인한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인공관절 수술은 관절이 심하게 손상되어 다른 치료들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때하는 수술입니다. 손상된 부위의 관절을 인공으로 만든 인공관절로 대체하여 삽입하는 수술이 바로 인공관절수술입니다.

인공관절, 수술 못잖게 중요한 재활 및 관리

과거에는 무릎손상이 심해도 수술에 대한 부담감 등으로 고통을 참고 견디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최근 의료기술의 발달과 인공관절 소재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공관절의 사용 수명이 길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수술에 대한 부담감도 줄어들었습니다. 인공관절수술을 통하여 무릎통증을 해소하고 건강한 노후를 위해 받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인공관절, 수술 못잖게 중요한 재활 및 관리

웰튼병원에서 시행하는 무릎 인공관절수술은 기존 수술 절개부위를 15~20cm 에서 9~10cm로 줄였으며, 불필요한 근육과 인대의 손상을 줄였습니다. 이를 통해 수술 후 통증을 감소시키고 출혈 및 흉터 자국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관절 부위의 흉터가 유착되어 무릎 구부리기가 어려울 수 있는 문제점이 발생 될 수 있으나 손상 부위를 최소화하여 유착 가능성을 줄여주고 무릎 구부리기를 잘 할 수 있도록 시행합니다.

인공관절, 수술 못잖게 중요한 재활 및 관리

최소절개술(MIS) 을통하여 손상 부위를 최소화 하였기 때문에 수술 4시간 뒤 보행이 가능합니다. 보행에 필요한 근육과 힘줄의 손상이 적기 때문에 조기 보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조기 재활을 통한 근육, 인대의 유착 방지 및 근력 강화를 통하여 통증을 줄여줍니다. 또한 무통 치료 및 수술 부위의 통증 치료를 통하여 기존 수술 시 통증의 1/5 정도로 줄여주어 회복을 돕습니다. 

인공관절, 수술 못잖게 중요한 재활 및 관리

 

무릎 인공관절 수술은 수술 자체도 중요하지만 수술 후 재활치료와 관리를 어떻게 받느냐도 매우 중요합니다. 수술의 중요성이 50%라고 하면 나머지는 재활과 관리에 있습니다. 재활치료를 통하여 통증을 조절하고 예방하며, 관절 운동 가동 범위를 확보하는데 중요합니다. 차츰 관절 가동 범위를 회복시켜주고 근력을 키우는 단계를 거치어 무릎 뿐만 아니라 해당 부위와 연결된 부위까지 재활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웰튼병원에서는 1대1 재활 치료프로그램을 통하여 무릎관절의 가동범위를 점차적으로 넓혀줄 뿐만아니라 조기 재활을 통하여 빠른 일상으로의 복귀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인공관절, 수술 못잖게 중요한 재활 및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