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어깨결림? 어깨회전근개파열 증상인가 본문

웰튼병원/스포츠관절센터

어깨결림? 어깨회전근개파열 증상인가

웰튼지기 2017. 11. 9. 10:44

어깨결림? 어깨회전근개파열 증상인가

 

운동범위가 가장 크고 다양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어깨는 손상의 위험 역시 큽니다. 어깨결림 같은 어깨통증은 일반적으로 근육통이나 피로 정도로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아서 어깨질환이 있다 해도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웰튼병원과 함께 어깨회전근개파열 증상과 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어깨결림... 어깨질환 종류도 다양

어깨질환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대표적인 어깨질환으로 오십견, 어깨회전근개파열, 석회성건염 등을 꼽을 수 있는데,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 극심한 통증은 물론이고 기능 제한으로 일상생활에 큰 제약이 발생할 수 있어요. 단순히 어깨결림, 뻐근한 정도라고 해서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되고, 반드시 통증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아 어깨 통증의 원인을 정확하게 찾고 치료받는 것이 어깨질환 악화를 막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깨회전근개파열 증상인가

 

어깨질환 중 어깨회전근개파열은 4개의 근육 회전근육 가운데 하나 또는 그 이상이 파열되어 팔과 어깨에 결림 같은 통증이 동반하게 되고, 어깨에서 소리까지 날 수 있습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은 초기에 발견하면 수술이 아닌 비수술적인 치료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하겠지만, 어깨 회전근개파열이 심한 경우에는 어깨 회전근개를 봉합하는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 어깨 회전근개파열 관절내시경 수술

어깨회전근개파열 수술은 관절내시경으로 진행되며, 관절내시경은 작은 크기의 구멍을 뚫고 관절내시경을 삽입하여 회전근개 부위를 직접적으로 봉합하는 치료방식입니다. 초소형 카메라의 장비를 통해서 진단과 치료가 동시에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고, 감염이나 출혈 우려가 적어 회복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깨회전근개파열 증상인가

관절내시경을 통해 어깨회전근개파열을 진행한 후에는 적극적인 재활운동을 통해서 어깨의 제기능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 수술 후 약 2주까지는 통증과 붓기조절, 관절 가동 범위와 회복에 신경 쓰도록 하고, 이후에는 점진적 어깨 가동범위 회복 및 초기 근력 운동 향상에 도움을 주도록 합니다.

 

깨회전근개파열 증상인가

어깨회전근개파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어깨운동,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고, 무리한 어깨 활동을 했다면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 통증이 있을 때는 단순 피로라고생각하지 말고 꼭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 증상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