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 전방십자인대파열수술(재건술)에 대한 search!!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 전방십자인대파열수술(재건술)에 대한 search!!

웰튼지기 2017. 9. 27. 11:43

무릎 전방십자인대파열 수술(재건술)에 대한 search!!

 

가을이 되면 평소 등산에 익숙하지 않았던 사람들도 등산을 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무릎 관절에 무리가 생길 수 있고, 야외활동이 많아지면서도 관절에 무리가 가는데요. 근육과 인대가 약한 상태에서 뛰어내리거나 갑작스럽게 방향을 전환하게 되는 경우 무릎 전방십자인대파열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웰튼병원과 함께 무릎 전방십자인대파열에 대해 알아보고 전방십자인대파열수술(재건술) 역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릎 전방십자인대파열수술(재건술)에 대한 search!!

 

# 외상없이 비틀리는 동작만으로도

무릎 전방십자인대파열은 외상이 아닌 비틀리는 동작만으로도 파열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전방십자인대는 무릎에 있는 네 개의 인대 중 십자모양을 하고 있고, 무릎 앞쪽에 강한 충격이 가해지면 쉽게 무릎 전방십자인대파열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이 진행되게 되면 인대가 툭! 하고 끊어지는 소리와 함께 무릎 주변이 붓고, 무릎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무릎이 불안정하다 느껴지고 무릎이 밑으로 떨어지는 듯한 느낌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만약 갑작스러운 무릎통증과 붓기, 그리고 불안정하다고 느껴진다면 전방십자인대파열을 의심하고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무릎 전방십자인대파열 수술이 진행된 후에는 체계적인 재활 시스템을 통해서 적극적인 재활을 실시하도록 합니다.

 

무릎 전방십자인대파열수술(재건술)에 대한 search!!

웰튼병원은 기존 수술에서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첨단 의료기술을 통해서 수술 통증과 회복기간, 근육과 인대의 손상을 줄이고 안전성을 높인 수술을 진행합니다. 무릎 전방십자인대파열의 경우 무릎 관절내시경 수술로 진행하게 되며, 관절내시경은 1cm 미만의 최소절개로 진행되므로 빠른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무릎 전방십자인대파열수술(재건술)에 대한 search!!

 

# 그대로 방치하면 더 위험한 전방십자인대파열

전방십자인대파열은 초기 증상 외에 시간이 지나면 서서히 가라앉는 듯해서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치료시기를 놓치는 환자가 많습니다. 하지만 무릎 전방십자인대 파열을 방치할 경우 반월상연골판파열로 이어지거나 관절연골이 닳게 되면서 퇴행성관절염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방십자인대파열은 어떻게 치료를 하게 될까요?

 

무릎 전방십자인대파열수술(재건술)에 대한 search!!

 

# 무릎 전방십자인대파열수술(재건술)

전방십자인대파열의 진단을 받게 되면 무릎 뼈의 힘줄을 일부 떼어 전방십자인대 대신 이식을 하게 됩니다.

이때 자신의 것을 떼어서 이식하느냐 다른 사람의 몸에서 떼어낸 힘줄을 이식하느냐를 결정하게 되는데 자신의 것을 떼어 이식하는 경우 면역반응이 없고 빠른 대체가 가능하기는 하나 다른 곳으 힘줄을 떼어 내기 때문에 떼어낸 부분의 기능이 감소할 수 있고 재활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사람의 몸에서 떼어낸 힘줄을 이식하는 무릎 전방십자인대파열 수술의 경우 수술시간이 짧고 재활이 가능하며 장기적으로 자가건(자신의 것을 떼어서 이식하는 재건술)과 기능 차이가 없으나 면역 반응이 있을 수 있고 이식 건 합병이 오래걸리며, 비용이 높습니다.

 

무릎 전방십자인대파열수술(재건술)에 대한 search!!

 

따라서 환자 본인에게 맞는 무릎 전방십자인대파열 수술을 결정하려면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절대 전방십자인대파열 증상을 가볍게 여기고 장기간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갑작스러운 활동을 하기에 앞서 평소 꾸준한 스트레칭과 운동을 통해 무릎관절의 건강을 지키는 것이 전방십자인대파열이나 여러 관절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첫 걸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