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명절증후군? 어깨통증 주의! 관절내시경 본문

웰튼병원/스포츠관절센터

명절증후군? 어깨통증 주의! 관절내시경

웰튼지기 2017. 9. 20. 11:49

명절증후군? 어깨통증 주의! 관절내시경

<관절내시경 치료 : 어깨회전근개파열/ 오십견>

 

10월이면 곧 연휴가 시작되지만, 올해는 너무 긴 연휴라 누구가에게는 황금연휴라 불릴 수 있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긴 연휴가 썩 달갑지 않은 분들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웰튼병원과 함께 명절증후군의 대표 통증, 어깨통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명절증후군 자주 생기는 이유

" 남성은 벌초, 무거운 짐 들고 나르기, 여성은 제사 음식 준비가 그 원인! "

명절이 지나고 난 뒤 정형외과 내원환자가 늘어나는 이유는 연휴기간동안 무리하게 관절과 근육을 사용하게 되면서 무릎, 허리, 고관절, 어깨통증 등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명절 이후에는 일교차가 점점 심해지게 되면서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명절기간 동안 한자세로 장시간 있어야 하거나 반복된 활동량이 갑자기 늘어나 통증이 생기게 되는 것인데요.

 

 

 

# 그대로 놔둔 명절증후군... 관절내시경 수술?

명절증후군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지만 특히 중년층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게 됩니다.

통증 중에서도 어깨나 손목통증이 가장 흔한데요. 명절 후 느껴진 통증을 가벼이 여기고 장시간 그대로 방치하면 통즘은 점점 심해지고, 근육 파열 및 손상을 입게 되어 관절내시경이라는 수술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무거운 짐을 옮기고 나르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하게 됨으로써 어깨에 과도한 힘이 가해지게 되고 이를 지속하게 되는 경우 단순 근육통과 달리 팔을 들어올릴 때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단순 어깨통증일 수도 있지만 반복적인 어깨 무리로 회전근개파열 증상을 보이게 되거나 만성 오십견 증상을 보일 수 있으므로 어깨통증이 심해진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정밀검사를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

 

 

# 극심한 어깨통증의 치료법은? '관절내시경'

어깨통증이 매우 심해지고, 어깨의 움직임에 제한,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정밀검사를 통해 어깨의 상태를 확인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만성 오십견의 경우 비수술 치료에도 큰 효과를 기대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관절내시경을 통해 어깨관절의 상태를 보며 손상된 관절은 정리해주도록 하며, 만일 어깨 회전근개가 파열된 경우 역시 관절내시경을 통해서 끊어진 회전근개를 봉합해주도록 합니다.

☞☞ 명절 이후 어깨통증 증상이 심해졌다면 관절병원을 내원해 빠른 치료를 받아 만성통증을 막고, 관절내시경까지 이어지기 전에 조기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만성으로 커져 관절내시경 하기 전에 주의

특히 어깨회전근개파열은 퇴행성변화와 부상 등으로 어깨를 들고 돌릴 때 쓰이는 힘줄이 파열되면서 생길 수 있는 증상으로 어깨회전근개파열 시 자연치유가 어렵고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에는 손상의 정도가 커져 결국 관절내시경이나 인공관절수술을 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웰튼병원은 풍부한 수술집도 경험과 수많은 연구 실적을 바탕으로 체외충격파와 주사치료, 초음파치료 같은 비수술적인 치료와 관절내시경, 인공관절수술등의 수술적인 치료를 통해서 건강한 어깨를 되찾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명절증후군? 관절내시경

명절증후군? 어깨통증 주의! 관절내시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