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지금 어깨회전근개파열이 발생되었다면... 본문

웰튼병원/스포츠관절센터

지금 어깨회전근개파열이 발생되었다면...

웰튼지기 2017. 9. 20. 11:08

지금 어깨회전근개파열이 발생되었다면...

<종합적인 판단 기준에 따라 관절내시경 수술이 필요할 수도>

회전근개(어깨힘줄)이 완전히 파열되기 전에는 주로 어깨통증과 불편함을 갖고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와 재활을 통해 완전히 회복할 수 있으나 회전근개가 파열되었다면 자연적으로 치유되지 않습니다. 어깨 통증이 있는 시기와 없는 시기가 반복되면서 회전근개파열의 크기가 계속 커지고 결국에는 어깨의 범위가 제한되거나 회전근개성 관절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이 발생되었다면 어떤 증상들이 나타날까요?

어깨통증이 주로 야간에 심하게 되어 수면장애로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어깨를 움직일 때마다 아파서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게 됩니다. 어깨통증과 힘줄의 파열로 인해서 특정 방향으로의 움직임이 힘듭니다. 근력이 약화되고 움직임에 제한 되는 등의 일상생활에서의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이런 증상들은 오십견과 혼동되기 쉬워서 제대로 된 구분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깨통증이 생겼다면 병원을 찾아서 정확한 진단과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의 치료는 환자의 나이, 필요한 기능의 정도, 기능저하의 정도, 파열 크기, 손상기전, 통증 정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크게는 주사요법과 약물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관절내시경 치료가 있습니다.

증상 초기에는 주사요법과 약물치료, 체외충격파 치료를 통하여 증상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열의 정도가 심하다면 수술 치료 즉 관절내시경 수술을 고려해야합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어깨에 1cm 미만의 구멍을 뚫어 카메라가 달린 초정밀 내시경을 삽입항여 손상부위를 모니터로 확인하면서 이물질과 손상된 연골을 정리하는 수술입니다. 내시경으로 보여지는 모습을 확대하여 볼 수 있어 더욱 정확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절개부위가 작기 때문에 수술 시간도 적게 걸리고 흉터가 거의 남지 않습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이 발생되기 전에...

웰튼병원에서 알려드리는 운동법으로 예방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