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관절내시경 안전하고 정확하게(ft. 어깨회전근개파열)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관절내시경 안전하고 정확하게(ft. 어깨회전근개파열)

웰튼지기 2017. 9. 13. 17:05

관절내시경 안전하고 정확하게(ft. 어깨회전근개파열)

<어깨회전근개파열의 정도가 심할 땐 관절내시경으로>

 

관절내시경은 문제가 발생된 손상 뷔위에 1cm 미만 정도를 절개하여 초소형 정밀 카메라가 달린 관절내시경을 삽입하여 수술하는 방법입니다. 관절 상태를 모니터로 보면서 이물질, 파열로 된 손상된 연골을 정리해줍니다. 모니터를 보면서 수술을 하기 때문에 문제가 된 병변 부위를 확대하여 볼 수 있어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합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수술 부위의 절개 범위가 작아 빠른 시간 내에 일상상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절개 범위가 작기 때문에 통증도 적고 짧은 입원기간으로 인해 비용도 줄어들게 됩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어깨회전근개파열, 십자인대파열, 슬개골 연화증 등 다양한 질환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수술법입니다. 이 중에서 어깨회전근개파열은 왜 생기며, 어떤 경우에 수술을 받아야 하는 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은 어깨를 움직이는 4개의 근육이 손상되는 것을 말합니다. 어깨를 움직이는 근육을 어깨회전근개라고 말하는 데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 등의 4가지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은 어깨 통증과 함께 팔을 올리고 내리는 것이 힘들며, 야간에 통증이 많이 발생되어 잠을 이루지 못하게 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을 발생시키는 주요인은 퇴행성 변화이었으나 최근에는 스포츠 활동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스포츠 외상으로 인한 파열도 많이 발생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회전근개가 파열이 되면 자연적으로 치유되지 않으며 통증이 있는 시기와 없는 시기가 반복됩니다. 그래서 파열의 크기가 증가하고 결국에는 어깨 운동의 제한 및 회전근개성 관절증으로 진행됩니다.

어깨힘줄이 완전히 파열되기 전에는 주사치료, 재활운동 등을 통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의 정도가 완전히 파열된 수준이라면 앞서 말씀드린 관절내시경 수술을 통해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수술을 받은 후에는 수술만큼이나 재활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웰튼병원 지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