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통증이 있다면 정확한 질환 파악이 우선!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통증이 있다면 정확한 질환 파악이 우선!

웰튼지기 2017. 9. 4. 15:19

고관절통증이 있다면 정확한 질환 파악이 우선!

 

고관절통증이 있다면 정확한 질환 파악이 우선!

 

인공관절수술은 무릎, 고관절, 어깨관절 등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공관절수술은 수술 후 회복기간을 거쳐 정상적인 보행과 여행, 등산, 수영 등의 일상생활에서의 행복을 되찾아 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고관절은 골반과 대퇴골을 잇는 관절로 섬유성 연골의 관절순이 둘러싸고 있는 중요한 관절부위입니다. 허벅지 근육 깊숙이 위치해 있어 관절염이나 고관절통증, 종양 등의 증상들이 나타나도 쉽게 발견되기 어렵습니다. 또한 허리통증, 무릎관절염과 구분하기 힘들어 제대로 파악을 해야 하는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고관절통증이 있는 경우 엉덩이, 사타구니, 무릎, 엉치 등의 여러 부위에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무릎관절염으로 오인하기 쉽습니다. 또한 고관절통증의 양상이 허리통증과 비슷하기 때문에 허리질환으로도 생각하기 쉽기 때문에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관절통증은 일반적으로 양반다리를 하였을 경우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사타구니 부근에서 통증이 느껴지고 장시간 서있거나 움직일 때 고관절 통증이 심해지고 휴식을 취할 시에는 호전되는 증상을 보입니다. 대게 갑작스럽게 고관절 통증이 진행되며 심한 경우 다리 길이 차이가 발생되고 움직일 때 절뚝거릴 수도 있습니다.

고관절통증이 무릎관절쪽에서 나타나는 원인은?

무릎 뒤쪽의 근육과 고관절막 부착부위가 이어져 있어 고관절통증을 느낄 때 무릎 앞 쪽 부근에서 통증을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고관절통증을 느끼기 시작하였다면 어느 정도 병이 진행된 상황이기 때문에 통즈이 나타난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고관절통증으로 인한 수술 건수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간과하시면 안됩니다. 특히 60세가 지나면 골조직의 급격한 약화로 골다공증성 변화가 생겨 가벼운 외상에도 쉽게 골절이 발생됩니다. 고관절통증은 골다공증이 자주  생기는 여성에게 자주 나타나며 고관절 통증 수술비율도 높은 편입니다.

 

고관절통증이 심하다면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해야!

고관절통증이 심하게 나타날 경우에는 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인공관절의 수명은 환자의 활동량과 관리여부, 인공관절의 재질에 따라서 15~30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잘만 관리된다면 그 이상도 바라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인공관절 수술은 회복기간이 오래 걸려 보행을 하기 전까지 자세 제한 등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겪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시행되고 있는 고관절 수술은 자세 제한 등이 비교적 적어 생활에 빠르게 복귀할 수 있슶니다.

웰튼병원의 최소절개 인공관절수술은 주변 근육과 힘줄 손상을 최소화해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을 시행하기 때문에 주변 조직에 손상을 가하지 않고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회복이 빠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