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 통증 원인_고관절 괴사?(대퇴골두무혈성괴사)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 통증 원인_고관절 괴사?(대퇴골두무혈성괴사)

웰튼지기 2017. 8. 23. 11:48

고관절 통증 원인_고관절 괴사?

<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에서 통증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 때문일까요? 고관절질환은 다양하지만 그중에서도 뼈가 괴사하는 고관절질환,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가 대표적입니다.

오늘은 서울 웰튼병원과 함께 고관절 통증 원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매우 깊숙하게 위치한 '고관절'

고관절은 관절자체가 매우 깊숙하게 위치하고 있어 그 위치를 판단하기가 쉽지 않아 고관절 통증이 있다면 정밀검사를 통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고관절 통증은 질환의 초기부터 생기기 보다는 대부분 고관절 질환이 어느정도 진행된 후에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고관절 통증이 느껴진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고관절 통증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고관절 통증 원인은 퇴행성변화로 오는 고관절염과 대퇴골두무혈성괴사 등에 의해 2차로 오는 관절염이 있습니다.

 

 

# 대퇴골두무혈성괴사 :: 고관절 괴사?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고관절 뼈가 괴사하는 질환입니다. 

고관절 괴사가 진행되면 골절이나 함몰이 되면서 고관절이 주저 앉아 고관절의 제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고 고관절 통증이 생기면서 일상생활에 큰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잦은 음주와 스테로이드 장기복용, 외상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주로 고관절 통증이 있고 양반다리를 할 때 통증과 뻐근함이 생기게 됩니다.

또 걷는 것이 어려워 절뚝거리기도 하면서 심할 때는 무릎 통증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 통증이 계속되면...

대퇴골두무혈성괴사로 인해 고관절 통증과 함몰 진행이 심하다면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은 망가진 대퇴골두를 제거하고 무해한 인공관절로 바꿔주는 수술로써 웰튼병원에서는 근육과 힘줄을 보존하는 최소절개로 고관절 탈구율을 감소시키고 수술 4시간 후에는 보조기구를 이용하여 조기보행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수술 후 조기보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회복기간도 훨씬 줄어 일상생활로의 빠른 복귀가 가능한데요. 체계적인 재활을 꾸준히 진행하면 고관절 통증이 감소하고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가 생기기 전 처럼 고관절의 제기능을 하여 편안한 보행과 일상생활이 가능할 수 있게 됩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라고 해서 모두가 인공관절수술을 진행하는것은 아니며,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은 후 최후의 선택으로 인공관절수술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 통증이 시작되었다면, 고관절통증 원인을 분명하게 찾아 그에 맞는 치료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 합니다.

 

 

고관절 통증 원인_고관절 괴사?(대퇴골두무혈성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