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측부인대 손상 파열의 무릎수술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측부인대 손상 파열의 무릎수술

웰튼지기 2017. 8. 22. 11:27

측부인대 손상 파열의 무릎수술

 

무릎관절의 안쪽과 바깥쪽으로 나뉘는데, 뼈가 어긋나거나 제자리에서 빠져나가지 않도록 고정하는 역할을 측부인대라 합니다. 측부인대는 외부의 강한 충격에 의해서 손상을 입게 되며, 측부인대 손상 파열이 진행되면 완전파열인지 부분파열인지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웰튼병원과 함께 측부인대 손상 파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측부인대 손상 파열?!

측부인대는 대퇴골과 경골이 각각 안쪽과 바깥쪽으로 빠져나가지 않도록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하면서 무릎 측면의 안정성 유지에 큰 역할을 하며, 크게 내측 측부인대와 외측 측부인대로 나뉩니다.

내측은 외측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길고 넓으며, 외측은 선형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측부인대 손상 파열은 외부의 충격에 의해서 생기기 쉬운데, 교통사고나 스포츠 손상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만약 무릎이 갑자기 X자로 꺾이게 되면 내측측부인대 손상 파열을 의심해야 하며, O자로 무릎이 꺾이게 되면 외측 측부인대 손상 파열을 의심해야 합니다.

 

 

# 무릎이 붓고 통증이 생긴다.

측부인대에 손상을 입게 되면, 눌렀을 때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무릎이 부을 수 있는데요.

시간이지나면서 통증은 줄어들면서 힘이 없는 느낌이 들고, 무릎이 불안정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측부인대 파열이 의심될 때는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습니다.

 

 

# 측부인대 손상 악화시, 무릎 연골 닳을수도!

측부인대 손상 파열을 조기에 치료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하여 증상이 악화되면 불안정하게 되고 연골이 비정상적으로 닳을 수 있어 무릎 수술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손상정도가 크지 않다면 석고 교정이나 보정기를 이용하고, 재활치료를 실시하면서 측부인대 손상치료를 실시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치료에도 증상이 개선이 되지 않는다면 전방십자인대파열이나 반월상연골판파열까지도 의심될 수 있어 정밀검사 후 무릎 수술 치료를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측부인대 파열로 인해 실시한 무릎수술은 인대 조직을 직접 봉합하며 조직이 변형된 인대를 재건하게 됩니다. 무릎 수술이 진행된 후에는 깁스나 보조기를 이용하여 붓기를 가라앉히고 관절 가동 운동을 점진적으로 실시합니다.

 

 

# 웰튼병원의 무릎수술

웰튼병원은 기존 무릎 수술에서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첨단 의료기술을 통해서 무릎수술 통증과 회복시간, 근육과 인대의 손상을 최대한 줄이고 안정성 높은 수술, 성공적인 무릎수술을 이끌어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외부의 충격에 의해서 생긴 무릎 통증은 측부인대 손상 파열 외에도 전방십자인대파열, 반월상연골판파열 등 여러 무릎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으므로 단순히 가벼운 관절통증으로 생각하지 마시고 웰튼병원을 찾아 정확한 관절 통증의 원인을 찾아 본인에게 맞는 치료를 실시하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