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 고관절 수술 후 관리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인공 고관절 수술 후 관리

웰튼지기 2017. 8. 8. 14:34

인공 고관절 수술 후 관리

 

고관절 질환은 증상에 따라 많은 치료 방법을 가지고 있지만 그 중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가 심한 경우 인공 고관절수술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공 고관절 수술은 환자의 보행여부를 결정할 정도로 큰 수술이며, 고난이도의 수술입니다.

오늘은 웰튼병원과 함께 인공관절 고관절 수술 후 관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인공관절 고관절수술

골반과 허벅다리  뼈를 잇는 엉덩이 관절로 걷기, 앉기 등 하체의 움직임이 가능한 우리의 고관절은 손상을 입게 되면 보행이 어렵고 일상적인 생활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특히 혈액순환장애로 뼈가 괴사하는 질환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고관절 통증이 매우 심해서 서있거나 걷는 것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무릎통증까지도 올 수 있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와 같은 고관절 질환으로 인공관절 고관절수술을 받게 되었다면, 수술 후에도 체계적인 관리가 중요한데요. 

 

 

# 인공 고관절 수술 후 관리

수술 후 처음에는 다소 불편감이 느껴질 수 있지만 재활운동을 통해서 일상생활을 차츰차츰 자연스러운 움직임이 가능해 집니다. 

자연스러움 움직임이 가능해 지면 활동량을 서서히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 적극적인 운동관리

관절충격 흡수하는 구조물이 줄어들면서 관절 내 연골표현에 가해지는 스트레스가 증가할 수 있으므로 꾸준히 하지근력강화운동을 하면서 관절염 예방을 하셔야 합니다.

또 웰튼병원에서 고관절 수술을 하신 환자분들은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서 진행상태를 판단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퇴원 후 약 3~6개월 가량은 반드시 꾸준한 운동을 실시하면서 근력강화 운동을 실시합니다.

 

 

* 금기자세 확인하기

또, 인공 고관절 수술 후에는 자세도 주의해야 하는데요.

W자세나 다리를 꼬거나 무릎을 몸통 가까이 굽히는 자세, 다리를 들어서 양말을 신는 자세는 피해야합니다.

일상생활로 돌아와 정상생활이 가능하기는 하나 인공 고관절 수술을 하고난 후에는 한동안 운동과 자세에 신경을 쓰면서 적극적으로 고관절 수술관리를 하는 것이 더욱 더 빠른 회복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웰튼병원 고관절 수술 후 관리

웰튼병원은 근육/힘줄 보존 최소절개수술로 신체 손상을 최소화 하여 조기보행 시스템을 시행하기 때문에 회복이 빠르지만, 수술 후에도 1:1 전담 재활프로그램으로 개인에게 맞는 재활 프로그램은 물론 퇴원 후 정기적인 관리시스템을 통해서 환자가 더욱 빠른 회복을 하여 건강한 관절을 되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웰튼병원의 수술장면 생중계, 수술실 무균시스템, 근육/힘줄 보존 최소절개 수술, 1:1 첨단 재활치료 등 환자를 위한 맞춤식 진료로 진행되기 때문에 성공적인 인공관절 고관절 수술 및 회복으로 건강한 관절을 되찾으실 수 있습니다.

 

인공 고관절 수술 후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