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관절수술... 인공관절수술? 관절내시경?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관절수술... 인공관절수술? 관절내시경?

웰튼지기 2017. 7. 25. 15:52

관절수술... 인공관절수술? 관절내시경?

 

무릎이나 고관절이 아파서 병원을 찾았을 때, 갑작스럽게 관절수술을 해야 한다는 소리를 들었다면 덜컥 수술에 대한 두려움은 물론이고, 하고 있던 생활에 지장을 줘 수술을 망설이게 되는데요.

오늘은 웰튼병원과 함께 관절수술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선택이 옳은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장기적인 비수술치료에도...

무릎이나 고관절에 통증이 생겼을 때 즉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은 적습니다.

대부분 한동안은 무릎통증이나 고관절통증을 참고 지내다가 통증이 점점 악화되고, 걷거나 서있는 것에 불편함이 느껴지면 병원을 찾아 관절치료를 받게 되는데요.

검사를 통해 증상이 심하지 않는 환자들은 간단한 물리치료나 주사치료, 침상 안정으로도 호전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을 지속적으로 방치하게 되면서 관절이 회복되기도 전에 손상을 입게 되고, 그로 인해 손상은 점점 심해져 파열이나 골절, 괴사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비수술치료에도 불구하고 혹은 증상을 그대로 방치하면 통증이 생길 수 있고, 결국 수술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 관절내시경? 인공관절수술?

많은 사람들이 관절수술이라 하면 인공관절수술 같은 큰 수술 먼저 생각하기 쉽지만 관절내시경 같은 간단한 수술로도 관절 치료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 관절내시경 수술 :

관절내시경수술은 문제가 생긴 관절 부위에 1cm미만의 구멍을 내고 카메라가 달린 관절내시경을 삽입해 관절상태를 모니터로 보면서 관절 속의 이물질과 손상된 연골을 정리하는 수술입니다.

관절내시경은 수술 부위가 작기 때문에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

또 진단과 수술이 동시에 가능하기 때문에 비용이 줄어들고, 수술후 통증 또한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절내시경 수술로도 회복이 어려운 관절은 의료진과의 상담 후에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 인공관절수술 :

약물요법이나 물리치료 등으로 반응하지 않는 경우이나 다른 수술 방법으로 해결이 어려운 말기 관절질환의 경우 인공관절수술을 실시하게 됩니다.

인공관절수술은 손상된 관절을 제거한 후, 새 관절을 대체해주는 수술로써 관절수술의 최후의 수단이기도 합니다.

최후의 수단이자 고난이도의 수술을 요하는 인공관절수술은 반드시 수술적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성공적인 인공관절수술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웰튼병원 인공관절수술

웰튼병원의 인공관절수술은 기존 수술 절개부위를 9~10cm로 줄였으며 불필요한 근육 및 인대 손상을 줄임으로 수술 후 통증을 감소시키고, 출혈 및 흉터를 줄였으며 관절 부위의 흉터가 유착이 되어 무릎 구부리기가 어려울 수 있는데, 손상 부위를 최소화 하여 유착을 줄이고 무릎 구부리기를 잘 하도록 합니다.

 

 

최소 절개 수술을 통해 손상 부위를 최소화하여 수술 후 통증을 줄여 4시간 후 보행이 가능하도록 하며, 보행에 필요한 근육 및 힘줄의 손상이 적어 수술직후에 걸을 수 있게 됩니다.

최소절개술을 이용하여 수술이 진행됐기 때문에 통증을 줄여주고 조기재활, 근육 인대 유착을 줄여줘 기존 수술 시 통증의 1/5정도로 줄여줍니다.

 

 

"내게 맞는 관절치료 선택이 중요!"

관절수술은 크게 관절내시경과 인공관절수술로 나눌 수 있지만, 이외에도 절골술이나 부분치환술, 연골재생술 같은 다양한 관절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따라서 관절 통증을 참고 견디지 말고 반드시 병원을 찾아 내게 맞는 치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관절수술... 인공관절수술? 관절내시경?

발산역 6번 출구 웰튼병원